"밀양송전탑, 이제 대통령이 나서달라"

광화문 1번가에 직접 쓴 편지와 요구안 전달
"경찰 폭력진압도 진상규명돼야"

  • 입력 2017.06.14 09:47
  • 수정 2017.07.03 10:15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13일 송전탑건설을 반대하는 밀양과 청도 주민들 및 연대 사회단체들이 문재인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주민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행보를 보여주는 피켓을 들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 이은주씨가 발언하고 있다.
밀양·청도 주민과 연대하는 학생들이 흥겨운 난타 공연을 펼치고 있다.

 

고압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다 경찰의 행정대집행으로 큰 상처를 입은 주민들이 정권교체에 즈음한 밀양 사태 3주기를 맞아 서울로 상경했다. 이들은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약속을 아직 기억하고 있다며 시급히 행동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13일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와 청도345kV송전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 ‘12년을 버텨온 밀양송전탑, 이제 문재인 정부가 해결해야합니다!’을 열었다. 이날 행동에는 상경한 주민들 80여명과 더불어 세월호가족협의회와 백남기투쟁본부,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등 공권력 행사로 상처를 입은 이들도 연대해 자리를 함께했다.

밀양대책위 공동대표 김준한 신부는 “어르신들 연세가 한해 한해 늘어나 건강이 염려됨에도 상경을 결심한 것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기 때문”이라며 “12년째 싸우고 있다. 더 이상 이 문 제를 끌지 말고 새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주기를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고 밝혔다.

연대발언에 나선 세월호가족협의회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건 이 정부를 믿지 못해서가 아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힘이 있어야 하는데 그 힘은 어디서 나오나, 바로 국민들에게서 나온다. 그리고 공권력의 피해자인 우리들이 가장 먼저 뭉쳐 목소리를 내야 대통령이 ‘국민들이 원하니 해야한다’라고 할 수 있는 거 아니겠는가”라고 힘주어 말했다.

주민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밀양송전탑 사업의 타당성·경찰의 폭력진압·한전의 마을공동체 분열 조장에 대한 진상 조사 및 책임자 처벌 △주민들의 재산과 건강 피해에 대한 실사 △에너지 3대 악법(전원개발촉진법·전기사업법·송주법)의 폐지 및 개정 △노후 핵발전소 폐쇄 및 신고리 5,6호기의 중단을 통한 밀양송전선로 철거를 요구했다. 낭독을 마친 뒤 주민들은 요구안을 직접 손으로 쓴 편지 27통과 함께 '광화문 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지난 13일 오후 종로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연 주민들이 김수환 종로경찰서장(당시 밀양경찰서장), 이철성 경찰청장(당시 경남경찰청장), 이성한 한전 상임감사(당시 경찰청장)를 흉내낸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한 주민이 종로경찰서 관계자에게 경찰의 지난 행정대집행으로 벌어진 폭력사태에 대한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이어 오후 1시 30분 경 종로경찰서 앞에서 다시 모여 3년 전의 폭력 진압에 대한 항의 집회를 열고 현 김수환 종로경찰서장(당시 밀양경찰서장), 이철성 경찰청장(당시 경남경찰청장), 이성한 한전 상임감사(당시 경찰청장)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주민들은 김 종로경찰서장 등 당시 관계자의 얼굴 사진으로 가면을 쓰고 죄수복을 입은 뒤 포승줄에 묶여 추궁을 받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어 항의서한문을 종로경찰서 관계자에 전달하고 해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