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확산 차단 위해 긴급 비상조치도 검토해야”

충남도청 근처서 GMO 추가발견
오염 확산 위험 불구 종이테이프로 졸속조치

  • 입력 2017.06.04 23:48
  • 수정 2017.06.05 00:04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16일 강원도 태백시에 이어 같은 달 29일 충청남도 일부 지역에서도 유전자변형생물체(GMO)가 추가로 발견됐다. 정부에서 GMO 확산 및 피해 방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농민들은 정부의 GMO 대응 체계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지난달 29일, 충남 홍성군 내포로 충남도청 인근의 유채밭에서 GMO 유채가 발견됐다. 이날 홍성에서만 총 4군데에서 GMO 유채가 발견됐다.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 종자원) 충남지원 측은 이곳의 유채가 GMO로 의심됨에 따라 이곳을 격리 조치했다. 

내포신도시에선 2015년부터 매년 4월 중순마다 홍성주민생계조합(대표 장영석) 주관으로 ‘내포신도시 유채꽃·청보리 축제’를 진행해 왔다. 주민생계조합은 유채꽃밭 조성을 대행업체에 맡겼는데, 종자비용 절감을 위해 GMO 종자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달 29일 충남 홍성군 내포로 충남도청 인근의 GMO 유채 발견 장소. 국립종자원 충남지원 관계자들이 출입통제 조치를 취해놨지만, 단순히 종이테이프로 주변을 빙 둘렀을 뿐이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제공

충청남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정상진, 충남친농연) 관계자들이 소식을 접하고 지난달 29일 GMO 발견 현장을 찾아가 보니, GMO 발견 현장에 대한 격리조치가 허술하게 이뤄지고 있었다. 

충남친농연 김영기 사무국장은 “현장에 가 보니 ‘GMO가 의심되니 출입 및 식품채취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A4용지 크기 안내판이 붙어있고, 유채밭 테두리를 종이테이프로 그냥 둘러쳐 놨을 뿐이었다”고 말했다(왼쪽 하단 사진 참고). 발견 당시에도 유채꽃 일부가 남아 있었다고 한다. 종자원은 현재 트랙터를 이용해 GMO 발견구역의 밭을 완전히 갈아엎고, 예초기로 남은 풀들을 잘라내는 식으로 처리 중이다.

유채는 충매화(벌, 나비 등을 통해 꽃가루받이를 하는 꽃)이다. 얼마든지 일대의 벌, 나비들이 GMO 유채에 달라붙어 인근 2~3km 내의 다른 채소밭에 꽃가루를 옮겨 교배시킬 수 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영재, 친농연) 김영규 정책실장은 “유채는 배추, 양배추와 함께 십자화과 배추속에 속하는데, 이 종류끼린 자연교배가 가능하다. 이를 십자화과로 더 확대할 시 브로콜리나 쑥갓, 최악의 경우 상추 등까지 교배 범위가 확대될 수도 있다. 그리 될 시 위험범위는 더 넓어질 수도 있다”며, 한정 없이 GMO 오염이 퍼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표했다.

친농연 측은 사건 발생 직후 성명서를 통해 △미승인 상태로 전국 각지에 유통·재배된 GMO 유채의 실태와 처리 과정 공개 △가축전염병 격리·폐기 조치에 준하는 긴급 비상조치 시행 △최근 5년간 전국에서 열린 유채꽃 축제, 유채밭 경관개선에 사용한 종자를 추적하고, 해당 필지 주변의 유채를 전수검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GMO에 관련된 문제가 터질 때를 대비해, 정부의 체계적 대응을 위한 관리일원화 필요성도 제기된다.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이재욱 소장은 “농림축산식품부는 사료용 작물을, 농촌진흥청은 실험재배 쪽을, 종자원은 종자 쪽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유해성 심사를 담당하는 식으로 업무가 쪼개져 있다. 지금처럼 큰 문제가 터질 시를 대비해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한 체계가 있어야 한다”며 상시 대비가 가능한 GMO 관련 기구의 준비를 설파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농식품부) 검역정책과 정병곤 과장은 “전 직원이 매달려 (GMO 종자를) 밤낮없이 추적 중이다. 조그마한 시골 농약방까지 퍼진 씨앗이 있을 수도 있어서, 그곳까지 찾느라 아무래도 탐색에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며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