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당장 GMO 개발 중단해야”

GMO반대전국행동, 청와대 앞서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촉구 기자회견

  • 입력 2017.05.23 16:11
  • 수정 2017.05.24 08:43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23일 청와대 근처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GMO반대전국행동, 농진청 GM작물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 등의 시민단체들이 GMO 개발 중단,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 주도 유전자변형농산물(GMO) 개발 중단과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의 해체를 문재인 정부에 다시금 촉구했다.

GMO반대전국행동, 농진청 GM작물 개발반대 전북도민행동 등의 시민단체들은 23일 오전 11시 청와대 근처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정부 주도 유전자조작작물 개발중단과 농촌진흥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GMO 상용화 추진계획을 지난 이명박·박근혜 보수정권의 ‘농정적폐’로 규정하며, 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가 당장 해당계획을 철폐할 것을 주장했다. 농진청은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과 「농업생명공학육성 중장기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GM작물 80종 개발, 안정성 평가 완료 20건, 국내용 육종소재 GM작물 5종 확보 등의 목표로 GM작물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또한 GM작물 개발을 주도하는 농진청의 GM작물개발사업단(단장 박수철, 사업단)의 즉각 해체를 주장했다. 2011년 2월 수립된 사업단은 산·학·연을 연계해 GMO를 개발하고 상용화하기 위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 중이다. 농진청은 사업단을 통해 매년 약 100억원의 정부예산을 GMO 개발 민간기업과 연구소, 정부산하기관에 지원하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한국의 GMO 재앙을 보고 통곡하다> 저자 오로지 씨는 “GMO 개발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는 한국 정부는 정말 특이하다”며 “헝가리 정부는 GM 옥수수가 심어진 옥수수밭을 불태워버렸고, 덴마크 정부는 GMO 대신 유기농산물 증가를 위한 재정을 늘려 2020년까지 유기농산물 생산을 2배로 늘리겠다고 한다. 부탄 정부도 2020년까지 농업을 100% 유기농으로 전환하겠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만 농민들이 아닌, 기업들을 위한 정책들을 펼쳐왔다”고 비판했다.

사회자인 GMO반대전국행동 최재관 정책위원장은 “최근 전국 19군데에서 GMO 유채가 발견됐는데, 이걸 불태우는 행사를 우리도 헝가리처럼 해야 하지 않을까”라 주장하며 “왜냐하면 (GMO)꽃가루가 날려 열매를 맺으면 안 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지방자치단체와 협조해 회원들이 직접 (GMO 유채를)불태우며 GMO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알리는 일을 기획해야 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한편으로, 현재 수입 중인 GM농산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옥수수와 콩을 대체하기 위해, 정부가 ‘GMO 대체작물 지원법’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 법안을 통해 국산 농산물 재배 확대를 위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의미였다.

이날 기자회견 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주장들이 담긴 건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