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 개혁 할 농식품부 장관이 필요하다

  • 입력 2017.05.21 18:48
  • 수정 2017.05.21 18:49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함 새 정부가 이제 겨우 청와대 인선과 총리 후보자를 내정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앞으로 열흘 남짓 총리 인준을 마치면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각 부처 장관 인선도 가시화 될 전망이다.

농민들은 지금 문재인정부 초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누가 될 것인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새 정부는 새로운 농업정책으로 농민들에게 희망을 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문재인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 인선은 그 어느 부처 보다 상징성이 막대하다.

지금 정치권과 관가에서 농식품부 장관에 대한 하마평이 무성하다. 아쉬운 것은 하마평만 무성할 뿐 문재인정부의 초대 농식품부 장관에 대한 뚜렷한 방향과 기준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 알다시피 농업은 벼랑 끝에 서 있다. 농업의 위기를 극복할 추진력과 새로운 비전을 갖춘 장관이 절실하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현장을 잘 알아야 한다. 장관이 돼 바삐 현장을 돌아다닌다고 현장 전문가가 되는 것이 아니다. 현장을 잘 안다는 것은 농민들과 정서적 공감이 있어서 어떠한 사안에 대해 농민적 이해와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강력한 개혁의지가 있어야 한다. 농정을 개혁한다는 것은 기존의 농정기조를 깨고 새롭게 농정기조를 세운다는 것과 관료사회를 혁신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비정규직 문제, 세월호 기간제교사 순직문제를 단숨에 해결하듯이 농업의 적폐를 과감하게 청산할 수 있는 개혁성과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세 번째, 소통능력이다. 역대 장관들의 소통이란 정책을 홍보하거나 자신의 치적을 알리고 농민단체들을 줄 세우는 일이 주를 이뤘다. 진정한 소통이라면 정부정책에 반대하는 농민단체들과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것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소통이야 말로 그간 관료 중심으로 쌓아 올린 농정의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농정, 희망의 농정을 펼칠 수 있다.

끝으로 정치력이다. 장관은 관리자가 아니다. 장관은 농업계는 물론이거니와 국민을 설득해 농업의 가치를 국민들이 인정하게 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아울러 대통령이 공언한대로 농업을 직접 챙기게 해야 한다. 난마처럼 얽힌 농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업문제를 대통령 아젠다로 세워야 한다. 이러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농민들은 갈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