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첫 농식품부 장관 “농정개혁 진두지휘해야”

농업적폐 날리고 농민소통 능해야 `적임자'
“국가가 ‘농업’ 챙기는 시대 오나” 희망 가득한 농민들

  • 입력 2017.05.20 11:47
  • 수정 2017.05.20 11:48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지 보름을 넘기면서 청와대 인선을 비롯해 총리 지명 등 ‘일할 사람’이 속속 채워지고 있다. 농업계에선 농업적폐를 청산할 ‘강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등장을 갈망 중이다.

문재인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 하마평이 무성하다. 정치권을 비롯해 농식품부 산하 기관장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이개호 의원과 지난 대선에서 농업공약을 갈무리한 전국농어민위원회 신정훈 위원장이 주요하게 거론된다. 전남 지역에서 총리가 지명된 터라 지역안배를 고려해 최규성 전 국회의원, ‘협치’차원에서 야당에 양보한다면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도 가능하다는 전망이다. aT 여인홍 사장도 오르내리나 박근혜정부 시절 농식품부 차관을 지낸 이를 다시 불러들인다는 것은 ‘새 정부’ 흐름상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다.

그러나 문재인정부 초대 농식품부 장관은 정치적 결정보다 ‘농업적·농민적’ 결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현장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농민과 공감하고 이제까지의 개방농정 물줄기를 돌려놓을 적임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농정은 소신이 필요하다”며 “개방농정이 수십년 굳어오면서 생명산업인 농업을 철저히 외면해 왔고, 농민들도 벼랑으로 내몰렸다. 그런 의미에서 문재인정부는 농정의 방향을 완전히 새롭게 잡아야 한다. 지금 오르내리는 인사들의 면면을 비교해보면 사실 도토리 키재기 격이다. 농업에 피가 돌고 새살이 날 수 있는 농정개혁자가 새 정부 첫 농식품부 장관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농민이어도 벼농사를 짓지 않으면 쌀값 실정을 모른다. 그래서 농민출신, 농업을 아는 사람이 농식품부 장관 자리에 앉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쌀직불금을 가장 많이 줬는데 우선지급금 환수 안하는 농민들이 나쁘다고 말하는 장관이 아니라, 쌀값 바닥세에 문제의식을 갖고 직불금 보다 쌀값 높은 게 농민들 살 길이라는 정석에 능통한 사람이 필요하다. 현장 소통한다고 이벤트성 행사하는 것도 더 이상 안 봤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은 장관 적임자에 대해 “농업에 대한 철학이 중요하다. 시장경제 논리로 농업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도 농업을 중시하는 인물이 초대 장관에 발탁돼야 한다”면서 “농민들과의 소통도 중요한 덕목이다. 얼마 전 농업연구사들이 우리 집에 방문해 농사짓는 얘기 듣더니 현장을 왜 다녀야 하는지 절실히 깨달았다고 하더라. 농사짓는 나조차도 농민들의 생각, 농촌현실에 깜짝깜짝 놀랄 때가 많다. 하물며 농촌에 살지 않는 사람들이 농정을 펼 때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진리를 항상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 정부의 농정은 국민 모두의 농정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은 “경쟁력 중심, 보조금 중심의 농정은 이젠 막을 내려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농정의 틀을 바꾼다는 약속을 한 만큼 농정개혁 의식이 투철한 사람이 필요하다. 농민만의 농정이 아닌 국민의 농정으로 시야를 확대하는 중요한 전환기”라면서 개혁성에 방점을 찍었다. 이어 “소신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지만, 최소한 농식품부 사업에 업계의 이권 결탁 등은 과감히 제거하는 것부터 과제로 삼아야 한다. 농협개혁도 우선과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