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백신정책, 농가도 찬반 엇갈려

이홍재 양계협회장 “TF 구성해 대응”
수입 사료원료 검역도 점검해야

  • 입력 2017.04.28 13:20
  • 수정 2017.04.28 13:27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AI 백신정책 실행을 놓고 수해째 논의가 지속됐지만 뚜렷한 결론은 나지 않은 상태다. 농가들도 엇갈린 견해를 보이는 가운데 가금단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달 24일 서울시 제1축산회관에서 고병원성 AI 백신정책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와 농가들의 의견을 모았다. 발제를 맡은 윤종웅 한국가금수의사회장은 “현재 가용할 수 있는 백신이 많지만 국내에선 실험해보지 못했다. 검역본부에서 빨리 실험허가를 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회장은 “여러 정책을 선택지에 올리려면 백신을 일단 갖고 있어야 한다”라며 백신정책의 종류와 백신정책을 시행했을 때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류영수 건국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는 “OIE는 닭에서 병원성이 강하면 고병원성 AI로 부른다고 정의한다. 전문가와 언론이 마치 사람에게 고병원성인 것처럼 얘기하며 소통의 부재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미국은 2015년 AI로 5,000만수를 살처분 한 뒤 백신을 개발했다. 우선 만들어서 만약을 대비하겠다는 의미다”라며 “최근엔 기술이 발전해 바이러스를 배출하지 않는 백신을 개발할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된 백신도 국내에서 적용실험을 하고 오리용 백신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회장은 “OIE(국제수역사무국) 규약을 보면 백신 사용과 청정국 지위는 무관하다”라며 “AI로 14년간 1,000명이 사망했지만 우리나라는 일반인들이 닭과 접촉할 기회가 거의 없다. (AI 인체감염과 관련해)언론의 과장된 부분이 많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한양계협회는 지난달 24일 서울시 제1축산회관에서 고병원성 AI 백신정책 토론회를 열고 전문가와 농가들의 의견을 모았다.

농가들 사이에선 백신정책을 놓고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저병원성 AI도 찬반이 있었지만 효과가 있었다. 산업피해를 감안하면 백신정책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백신은 최후의 수단이다. 백신정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통제할 수 있는지 검증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당초 백신정책을 반대해 온 이홍재 신임 양계협회장은 26일 협회 정기총회 자리에서 “정부가 관련 TF를 구성해 6월 중에 결론을 내겠다고 한다. 협회도 백신정책 TF를 구성해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토론회에선 수입하는 사료원료를 통한 AI 바이러스 전파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한 종계농가는 “사료원료인 옥수수의 거의 100%를 수입하는데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검역을 얼마나 철저히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에 류 교수는 “사료원료 수입에 대한 통제가 잘 안 되는 면이 있다”라며 “미국은 2013년 PED로 2,000만두의 돼지가 죽었는데 분석결과 중국에서 수입한 사료원료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