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머리가 아플 때는요
[길벗 따라 생활건강] 머리가 아플 때는요
  •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 승인 2017.03.31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머리가 아프면 참 괴롭습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머리가 아프면 혹시 큰일이 나는 건 아닌가 싶어 불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머리가 아픈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이 긴장돼서 머리가 아픈 것입니다. 머리에는 근육이 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머리 전체를 근육이 감싸고 있습니다. 그래서 목과 어깨부터 이어져 있는 근육이 긴장되면 머리를 압박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긴장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머리가 아플 때는 우선 목과 어깨에 있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근육을 긴장시킬만한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소화가 잘 안 될 때, 긴장할 때, 근육이 쉽게 긴장되고 짧아지게 됩니다. 또 술을 마시거나 피로가 쌓이면 이렇게 긴장되고 짧아진 근육들이 원래 상태로 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잦은 두통으로 고생하신다면 생활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술은 될 수 있는대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도록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적당량을 드셔야 합니다. 식사 후에는 가볍게 산책을 하여 소화를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피로가 쌓이지 않게 과로를 피하고 충분히 자 피로가 회복되도록 해야 합니다. 마음의 긴장을 푸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서 고민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아래까지 깊이 숨을 천천히 쉬는 복식호흡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해보거나 산책이나 청소 등 간단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도 긴장을 푸는 데 좋습니다.

목과 어깨의 근육 긴장을 전반적으로 풀어주는 데 좋은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먼저 편안하게 베개 없이 자리에 눕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고개를 왼쪽, 오른쪽으로 돌려줍니다. 마치 어린아이에게 ‘도리도리 까꿍’을 해줄 때처럼 말입니다. 주의할 점은 천천히 해야 한다는 것과 너무 억지로 많이 움직일 필요는 없다는 점입니다. 너무 빠르게 움직이면 어지럽기가 쉽고 너무 많이 움직이려고 하다 보면 오히려 근육이 더 뭉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목과 어깨의 근육 긴장을 풀어주는 데 목적이 있다는 걸 기억하시면서, 목과 어깨에 힘을 빼고 천천히 고개를 좌우로 움직여 주시면 됩니다. 50~100회 정도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목과 어깨, 머리의 근육을 직접 마사지해서 풀어주셔도 좋습니다. 아픈 부위뿐 아니라 목과 어깨 주변 근육들을 전체적으로 마사지해서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어깨와 뒷목만을 마사지해주시는 경우가 많은데 쇄골 위쪽의 목 앞부분과 옆 부분까지 살살 눌러보면서 전체적으로 마사지해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을 크게 왼쪽, 오른쪽으로 원을 돌리며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어깨도 앞뒤 좌우로 크게 돌려주면서 어깨 주위 근육도 같이 풀어주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고 20~30분 정도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발을 따뜻하게 하면 몸 전체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족욕을 통해 위로 쏠렸던 기운을 다시 아래로 향하게 하면, 목과 어깨의 긴장이 풀리는 데도 좋습니다.

간혹 고혈압이 있는 분들도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지속해서 머리가 아프다면 혈압을 확인해 보시고, 혈압이 높다면 때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생활관리와 운동으로 두통 없는 상쾌하고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