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닭 시장 막힌 토종닭, 숨도 턱턱 막힌다

수매 뒤 남은 닭은 사료만 축 내는데 성수기는 다가오고
가금중개상 인증제 통한 유통방법 있지만 발만 동동

  • 입력 2017.03.18 23:28
  • 수정 2017.03.18 23:3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신영성 농업회사법인 대농 대표는 충남 부여를 근거로 34년째 토종닭을 사육하고 있다. 한국토종닭협회 농가분과위원장이기도 한 신 대표는 인근 10여개 농가와 함께 토종닭을 중심으로 대농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물량의 50%를 차지하던 산닭 유통이 막히자 숨이 턱턱 막히는 모습이다.

신 대표는 “적정 사육중량이 2.3㎏ 내외인데 3㎏이상 나가는 닭도 있다”라며 “수매한 물량도 ㎏당 500원 남짓한 손해를 입었다. 40만수를 수매로 처리했으니 단순 계산으로도 5억원대의 손해다”라고 혀를 내둘렀다. 그는 “올초에 대출을 받았는데도 돈이 모자라다. 3차까지 수매하는 동안 다시 큰 닭들이 10만수 정도 밀려있다”고 하소연했다.

봄철이 되며 토종닭 시세는 ㎏당 2,200원에서 2,500원으로 상승했다. 이제부터 여름철까지가 대체로 시세가 오름세를 타는 기간이다. 이 기간 동안의 산닭 유통 중지는 농가소득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신 대표는 “종계도 10만수 정도를 매몰해 전체 수의 20%가 없어졌다. 4월초에 병아리를 받아야 성수기인 복철에 출하하는데 그 물량이 줄면 가격은 더 높아질 것이다”라며 “닭값이 비싸다고 닭고기 수입을 늘리겠다는데 우리가 만든건가”라고 반문했다.

토종닭협회는 지난달 27일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산닭 판매 허용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그러면서 산닭 유통 종사자들의 생계 대책을 함께 요구했다. 협회는 가금중개상(가축거래상) 인증을 신청한 상인 122명의 명단을 농식품부에 제출하며 5일까지 답변을 요청했지만 회답은 없었다.

문정진 토종닭협회 부회장은 “농식품부와 농림축산검역본부, 협회가 함께 인증제를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한 산닭 유통은 기다리라고만 할 뿐이다”라며 “정부가 산닭 판로 자체를 막았으면 살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부회장은 “산닭시장 종사자들은 실업자와 똑같은 신세다. 생계를 이을 수 있도록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본은 대다수 도계장이 소규모다. 앞으로 소규모 도계장을 육성할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가금중개상 인증을 받은 산닭유통업체만 풀려도 민간수매와 시장격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토종닭협회는 5일 유통 2일 소독을 골자로 한 산닭 유통 계획을 내세우고 있다. 가금중개상 인증제 신청자부터 우선 유통을 시행하고 산닭 출하 농가는 방역준수사항에 따라 출하를 하는 게 골자다. 그리고 계류장 폐쇄, 잔반닭 유통 금지, 1일 1농장 방문 원칙을 지키는 등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면 AI 확산을 막는데 지장이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1월 19일, AI 발생으로 산닭 유통이 전면 금지됐다. 토종닭 고유의 산닭 유통경로는 지금까지 4개월째 차단된 상태다. 이 조치가 더 장기화돼 성수기인 여름철 수급에 영향을 미치면 산닭 유통기반은 뿌리째 뒤흔들릴 게 자명하다는 예측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