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수 정책도 ‘쌀 감축’에 발 맞춰

농어촌공사, 농업용수 용도다변화 추진
밭 전환·전업농 농지 우선지원 방침도

  • 입력 2017.03.18 01:22
  • 수정 2017.03.18 01:24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농어촌공사의 2017년 사업계획은 농식품부의 쌀 생산감축 정책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사진은 충남지역에서 양수저류(하천에서 저수지로 물을 끌어올리는 작업)를 하는 모습. 한국농어촌공사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의 쌀 생산감축 정책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정승)도 호흡을 맞추고 있다. 농어촌공사는 지난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요지의 2017년 사업계획을 설명했다.

농어촌공사는 올해 농촌용수개발에 2,749억원을 투입한다. 농촌용수는 논농사 이외에 밭농사·생활·환경용수 등 다양한 용도로 종합개발해 복합영농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주산지 중심의 밭농사 용수 공급 등을 위해 사업목표를 재설정한다는 방침이다.

2,915억원을 들이는 배수개선사업 또한 밭농사에 초점을 맞췄다. 논농사의 밭작물 전환에 대비해 밭농사·시설농업 등에 맞춤형 배수개선을 추진한다. 사업기간 단축 및 원활한 신규사업 착수를 위한 예산확보를 추진하며, 밭농사에 적합한 고생산성 범용농지 자원조사를 진행한다.

농지은행 사업에선 쌀전업농 위주의 농지지원을 지양하고 타작목 전환희망자와 밭전업농·신규창업농을 우선지원할 계획이다. 농지 매입비축은 목표면적을 확대(1만→2만ha)하고 비축농지엔 타작목 전환 시 임대료 감면(80%), 휴경 시 임대료 전액 면제 등으로 논농사 축소를 유도한다.

새만금 등 대단위 농업개발지구 또한 이미 발표한 바와 같이 기존 논 위주로 진행하던 개발방향을 전환, 수출농업기지 등 다각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농어촌공사는 기자간담회에서 최근의 영농급수 준비상황도 함께 발표했다. 현재 전국 저수지 저수율은 75.8%로 평년(80.3%)을 조금 밑도는데, 경기 안성, 충남 보령·서산·홍성·예산 등에서 영농기 용수부족이 우려된다.

농어촌공사는 인근 하천에서 물을 끌어다 채우는 방식으로 이에 대비하고 있다. 저수율 50% 미만인 77개 저수지 중 21개소에서 용수확보 목표치를 달성한 상태며, 저수율 50% 이상 60% 미만인 76개 저수지에도 6월까지 용수확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