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현장에서 친환경농업의 해답 찾겠다”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신임 회장

  • 입력 2017.03.17 21:52
  • 수정 2017.03.17 22:07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김영재 신임 회장(52)과의 인터뷰는 30분 만에 끝날 정도로 짧았다. 하지만 굵었다. 이런저런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많을 텐데, 모든 사안에 있어 핵심들만 분명하게 이야기했다. 

김 회장은 친농연 회장으로서 다른 거창한 목표보다도, 현장 농민들을 최대한 많이 만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김 회장과의 일문일답.

 

진행 심증식 편집국장

정리 강선일 기자

 

친농연 활동은 언제부터 시작했나?

2005년부터 친환경농업에 뛰어들었고, 친농연은 창립 초기부터 함께 했다. 친농연 이전엔 ‘쌀생산자조직연합회’를 만들어 쌀 농가 중심으로 활동했다. 그러다가 전국친농연이 창립될 때 한국유기농업협회 쪽 사람들한테 통합해서 하나로 가자고 제안해 전북(친농연) 조직을 띄웠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조직 강화 목표를 세웠는데, 협회 강화의 목적은?

첫째로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 제도 활성화의 기반 마련이다. 협회는 자조금법에 근거하는 의무자조금 제도 추진의 중심체로, 자조금 사업이 활성화될수록 협회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협회를 통해 자조금 사업에 친환경농민들의 애로사항 및 친환경농업의 과제들을 반영할 예정이다.

둘째로 전국의 친환경농업 진영을 모두 아우르고자 한다. 전체 친환경농민의 50% 이상이 참여하는 조직을 만들고자 한다. 생산농가 뿐 아니라 유통·가공업자들까지 참여시키는, 그야말로 친환경농업 전 분야를 대변하는 조직을 세우는 게 목표이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김영재 신임 회장.

친환경농업이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가 높다. 어깨가 무겁겠다.

전체적으로 친환경농민들이 소득 창출 수단을 찾는 데 한계점에 부딪혔다.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이 공급되면서 크게 양적 팽창을 했는데, 그마저도 현재 정체 상태이고 학생 수도 줄어드는 상황이다. 그래서 학교급식 이외에도 생활협동조합 등의 전문매장, 대형마트, 군대급식 등 새로운 판로를 만들어내야 한다.

유통도 지금 아주 복잡한 구조 속에서 생산자, 소비자가 모두 피해를 보고 있다. 직거래 활성화 및 생산자들이 참여할 수 있고 소비자들이 혜택을 보는 유통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인증제도의 경우도, 솔직히 대학 나온 사람도 어려움을 느낄 정도로 인증 절차가 복잡하다. 비용도 과다하다. 꼭 필요한 부분만 남겨놓고 간소화하는 게 필요하다.

 

본인이 생각하는 농업계의 적폐는?

농업계를 비롯한 우리 사회 전체에서, 무슨 일 있으면 ‘빽’부터 찾고, 권력에 줄서면서 자기 사리사욕을 채우는 게 일상화돼 있다. 농업보조금을 비롯한 각종 농업정책도 그렇다. 여전히 정보 취득이 쉬운 일부 대농에 혜택이 집중돼 있다. 대다수 소농들은 혜택을 못 보는 상황이다.

 

올해 신임회장으로서 목표는?

개인적 목표는 현장 농민들을 많이 만나는 것이다. 농민운동하면서 느낀 게,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 생각이 건전해지지, 활자화돼 있고 논리정연한 것들만 머리에 취하다 보면 현장감이 떨어지더라. 현장 농민들을 자주 만나면 그 사람들 속에서 답을 찾게 되더라. 친환경농민들을 대변하기 위한 조직적 역량도 현장에서 나온다. 현장조직들이 건전한 생각을 갖고 활성화될 때 그만큼 조직의 힘이 커진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