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자급, 안전성 불확실한 수입 계란에 대한 방파제

미국산 계란에 대한 각종 우려 제기
100% 자급 가능한 몇 안되는 품목
중소 산란계 농가 지원책도 절실

  • 입력 2017.03.05 01:12
  • 수정 2017.03.05 01:1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현재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2015년 기준 50.2%로 떨어졌다. 그나마 100% 안팎인 쌀 자급률 덕분에 유지한 수치다. 1950년대 ‘원조경제’ 시기부터 지금의 개방농정 시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대부분의 농산물들이 수입개방의 파고에 휩싸여 자급률이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그나마 쌀에 버금갈 정도로 자급이 가능했던 농산물 중 하나가 바로 계란이다. 그러나 정부가 최근 추진한 계란 수입 정책으로, 자급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계란은 지난해 기준 자급률 99.7%를 기록하는 등, 자급률에 있어 쌀 자급률에 비견할만한 몇 안 되는 농산물이었다. 그 자급률이 올해 정부가 추진한 수입 정책으로 한 순간에 낮아질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업계 종사자들의 우려가 크다.

 

대한양계협회 채란분과 이상목 부장은 “계란은 외국 수입 농산물이 들어와도 맞대응할 수 있는 극히 몇 안 되는 농산물 중 하나”라며 “정부의 지원이 많지 않았음에도 계란은 산란계 농가들이 자생적으로 경쟁력을 키웠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계란 경쟁력은 전세계적 기준으로 봐도 높았다. 양계강국인 중국산 계란이 수입된다 해도 쉽게 국내 시장에 침투할 수 없을 정도이다. 왜냐하면 국산계란은 생산비용도 낮고, 신선도나 위생 등 안전성에 있어서도 자국 소비자들에게 우월한 평가를 받는다”고 밝혔다. 즉 강력한 경쟁력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호평 받을 뿐더러, 안전성에 있어 불확실성이 제기되는 외국산 계란들에 대한 방파제 역할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부장은 이어 “이번에 수입된 미국산 계란의 경우, 1월에 수입이 시작된 이래 신선도나 위생 등에 있어 이렇다 할 긍정적 평가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미국산 수입 계란 공매를 실시했지만 시장에선 그리 반기지 않았다. aT의 경우 사실상의 ‘덤핑 판매’까지 병행한 끝에 겨우 시장으로 넘겼다. 그러나 시장에 풀린 계란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는 아직 가시지 않았다. 롯데마트는 미국산 계란을 한 판 당 8,490원에 판매했지만, 판매 부진으로 재고가 많이 남아 500원 할인행사를 통해 겨우 재고를 다 처리했을 정도였다. 소비자들은 수입 계란이자 흰 계란인 미국산 계란에 대한 거부감이 아직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지난 1월 16일 페이스북에 남긴 ‘미국산 수입계란은 안전할까요?’란 글에서 “미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계란을 세척해서 유통한다. 그 대신 7.2℃ 이하로 계란의 내부온도를 유지해 유통하는 걸 의무사항으로 규정해 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이어 “한국에 오는 계란도 엄격히 냉장유통을 할까? 아니다. 한국은 세척은 하는데 냉장유통에 관한 규정은 없다. 따라서 미국에 냉장유통을 요구할 수 없고 일반유통을 요구했다. 일부 미국 영업자는 미국 내에서부터 한국까지 실온 운송을 한다고 한다”며, “수입 미국 계란의 유통기간은 (관계 공무원에 따르면)‘미국 영업자가 정하는 것이고 30일, 45일, 60일 등 여러 가지로 정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의 글에 따르면, 이번에 한국에 수입된 미국산 계란에 대해 한국 정부가 미국에 냉장유통을 요구할 근거가 없어 일반유통으로 수입했단 것인데, 비행기로 12시간 가량 걸리는 한-미 간 거리를 고려할 때 그 시간 동안 실온보관을 한 데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는 다 이유가 있다는 의미이다.

 

붕괴될 위험에 처한 계란 자급 기반을 다시금 다지기 위해, 농가들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 김재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미래전략협의체 위원은 “AI로 각 농가당 수십만 수의 산란계를 살처분한 데다가, 그로 인한 계란 부족량을 수입함으로써 산란계 농가들이 타격을 입게 됐는데,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중소 산란계 농가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지원책을 펼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지원책을 평상시부터 마련해야 AI 등의 비상사태에도 산란계 농가들이 버틸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