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도, 대한민국도 놀랐다”

18대 총선 최대이변…강기갑 민주노동당 후보 당선

  • 입력 2008.04.13 23:36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후보가 4월 9일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사무총장를 맡고 있는 이방호 의원을 누르고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경남 사천에서 출마한 농민 대표 강기갑 후보는 2만3천8백64표를 득표해 47.69%의 득표율로 2만3천6백86표를 득표해 47.33%의 득표율을 기록한 이방호 총장을 179표 차이로 이겨 ‘4.9 총선’ 최대 이변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강기갑 당선자는 지난 17대 총선에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에 당선돼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서 지난 4년 동안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농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으로 명성을 얻었다.

▲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
강 당선자는 이번 총선에서 △사남면·용현면 일원 2㎢(60만평)규모로 1조원 투자 ‘항공우주산업특구’조성, △광포항과 실안관광단지를 연계한 국내 최고 ‘해양레저복합단지’ 건설, △농업과 축산을 연계한 2천5백ha 규모의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기숙형 우수고등학교 육성 및 농어촌 대학특례입학 확대, △주거, 레저, 의료, 복지 시설을 갖춘 ‘노인종합복지타운’건설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강 당선자는 당선사례에서 “사천도 놀라고, 대한민국도 놀랐다”면서 “온 국민이 감탄한 사천시민 여러분의 위대한 선택에 저 역시 벅찬 감동을 누를 길이 없다”고 고마워 했다.

강 당선자는 또 “여러분께서 주신 한 표 한 표는 오만한 권력에 대한 심판이요, 희망의 사천미래, 일하는 사람들이 잘사는 세상을 열라는 엄중한 주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혼신의 힘을 다해 실천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당선자는 특히 “전국에서 찾아와 주시고, 아낌없이 지원해주신 전국의 국민 여러분에게 정말 감사드린다”면서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노동자, 농민, 서민의 삶을 제대로 개선시키고, 약자를 대변하는 국회의원으로 앞장서서 일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한도숙)도 10일 성명을 내고, 강기갑 후보의 당선은 18대 총선에서의 기적이며, 농민의 승리이자 농민의 희망이라고 환영했다.

전농은 또 지난 17대 국회의원으로 강기갑 후보는 농민들의 아픔을 함께 하면서, 농민의 마음으로 투쟁해왔고, 쌀 개방을 막기 위해 30여일의 단식투쟁을 진행했으며,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상정을 막아내기 위해 온몸을 던져 투쟁해 온 농민운동가라고 밝혔다.

전농은 특히 “이는 강기갑 후보만의 승리가 아니라 지난 몇년간 여의도 정치농사를 제대로 짓기 위해 바쁜 하루를 보내왔던 350만 농민들의 승리이기도 하다”면서 “농업·농촌·농민을 살리기 위한 농민들의 마음이 모여 만들어낸 소중한 승리”라고 강조했다.

전농은 아울러 “이번 18대 총선 당선자들이 강기갑 후보와 같은 희망의 정치, 섬김의 정치로 절망의 끝에 선 한국의 농업·농촌·농민에게 희망을 만들어내기 위해 힘써달라”고 호소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