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경기도 급식 식재료 전처리업체 진출 논란

기존 전처리업체 3군데 탈락
급식 관계자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침해와 닮은 상황”

  • 입력 2017.02.19 11:11
  • 수정 2017.02.19 11:13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전처리 업무를 담당할 업체로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가 선정된 데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농림진흥재단(이사장 최형근, 재단)은 지난 10일 ‘2017년도 경기도 친환경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전처리업체 공모’ 결과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농협중앙회 안성농식품물류센터를 사업대상자로 선정했음을 밝혔다.

재단은 지난 2일부터 10일까지 8일 간 경기도 지역 학교들에 공급할 친환경농산물의 전처리 업무를 담당할 4개 업체를 모집했다. 모집부문은 A, B부문으로 나뉘며, A부문은 감자·당근·고구마를 전처리하고 B부문은 양파·무·생강 전처리를 맡는다. 농협중앙회의 경우 A부문에서 뽑힌 걸로 알려졌다.

한편으로 기존에 전처리업무를 담당하던 업체 중 3곳이 올해 선발과정에선 탈락했다. 가뜩이나 이전까지 6곳이었던 선발대상 전처리업체를 올해 4곳으로 줄인 상황에서, 기존의 전처리업체 3군데가 탈락하고 농협중앙회가 들어온 데 대해 전처리업체 및 학교급식 관계자들은 충격이 크다.

 

이광철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실장은 “농협중앙회가 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전처리 분야에 들어올 것이라곤 우리도, 심지어 재단 측도 전혀 예상치 못 했다”며 “이게 안 좋은 전례가 될 수 있는 게, 향후 학교급식 공급업체 선정 과정에서도 농협중앙회가 선정되지 말란 법이 없다”며 경기도 학교급식 전체 과정에서 농협중앙회의 개입 및 최악의 경우 독점이 이뤄질 수도 있음을 우려했다.

이미 농협중앙회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농산물 물류센터인 안성농식품유통센터를 통해 전국 각지에서 온 농산물의 수집·분산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곳에선 고양시, 성남시, 용인시 등 경기도의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의 농협 위탁 학교급식지원센터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중이다.

 

한 경기도 친환경 무상급식 운동 관계자는 “이번 일은 대형마트들이 지역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농협중앙회 자체의 자본금은 말할 것도 없고, 안성농식품유통센터의 자본금만 해도 3조7,000억원이다. 이런 대기업이 학교급식의 전처리 분야까지 잠식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관계자는 이어 “재단 측과 전처리업체들 간의 소통문제도 제기된다. 2014년까진 그래도 매년 4회에 걸쳐 재단과 전처리업체 간 간담회를 통해 업무 과정에서의 문제점, 개선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는데, 2015년부터 연 1회로 간담회가 줄었고, 그 한 번의 간담회도 제대로 되는 둥 마는 둥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