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중 일 농업 공존, 이렇게 하자”

농경연, 개원 3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개최

  • 입력 2008.04.07 17:46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일 개원 30주년을 맞아 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농업·농촌의 당면 과제와 한·중·일 협력 방안’이란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중국의 두안잉비 농업경제학회장은 ‘중국의 농업정책과 농촌발전’이란 주제발표에서 “중국은 식량자급의 실현, 농업의 대외개방, 농가도급경영제도 등의 당면과제가 있다”고 밝혔다.

두안잉비 학회장은 “중국은 농업기초시설건설을 강화하고 농업의 안정적인 발전과 농민소득의 증대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고 “한·중·일 3국은 농업에 있어 장점을 서로 나누면 좋은 협력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1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백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원 3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열고 있다.
또 일본 동경대 쇼겐지 신이치 농학부장은 ‘식품·농업문제의 특징과 농정 개혁: 현대 일본의 도전’이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쇼겐지 부장은 2005년 만들어진 제2회 식료·농업·농촌기본계획으로 농정개혁의 기본 방향이 분명해 졌으며 핵심은 후계인력 확보와 육성, 경작포기지 대책과 농업 진입 촉진, 농지·물·환경보전 향상대책의 도입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연간 음식비 지출 총 80조엔 중 농수산업에 귀속되는 비율은 19%에 불과하고 나머지 81%는 가공·유통·외식 등 식품분야에 이전 또는 부가되는 가치로 식품산업과 연계없이 농업재건은 불가능하다고 말하며, 앞으로 식품산업을 포함한 농업경영의 다각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북대 박정근 교수는 ‘동아시아 농업문제의 딜레마와 한·중·일 협력방안’이란 제목으로 발표했다. 박 교수는 “경제발전과 농업발전은 단계에 따라 달라지며 한·중·일의 발전단계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상호 협력을 통하여 이러한 딜레마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3국이 직면한 과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농업협력은 공동 비전이 설정될 때 가능하다”면서, “동아시아 농업협력 단계를 지나면 동아시아 농업공동체 구성의 길이 열릴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대 정영일 명예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 성균관대 오호성 명예교수는 3국은 농수산물의 무역량이 증가할 것을 대비해 수입식품에 대한 위생규정과 검사규정, 식품의 성분과 칼로리 표시 등에 대해 국제표준에 따르거나 각국이 서로 필요로 하는 항목을 추가하여 규칙을 통일하는 협력체제의 구축을 제안했다.

농림수산식품부 박현출 농업정책국장은 3국 농업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동아시아 농업공동체는 1단계로 기반구축, 2단계로 협력, 3단계로 농업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으며, 이를 위해 농업협력회의체의 구성과 운영을 제안했다.

충남대 권용대 농업생명과학대학장은 한·중·일 농업·농촌의 공동발전을 위해서는 3국의 농촌개발 관련 연구기관간의 교류협력이 선도적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고려대 한두봉 교수는 그동안 서로 견제했던 3국의 관계에서 벗어나 존중과 신뢰 속에서 다양한 정책공조는 물론 쌀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정호 부원장은 3국간 농업의 공존을 위해서는 연계를 더욱 강화해야 하며, 농업경제학자간에 긴밀한 연구협력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