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도 “AI 발생은 재난” 악순환 경고

  • 입력 2017.01.15 13:50
  • 수정 2017.01.15 13:52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수의사를 중심으로 한 전문가들도 입을 모아 이번 고병원성 AI 발생이 재난이라며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둬야한다고 경고했다. 이번에야말로 방역시스템을 정비해 근본적 해결에 나설 때라는 시각이 주를 이뤘다.

지난 11일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AI 농가피해 확산 및 인체감염 우려에 대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선 지난해 11월부터 발생한 AI에 대한 대응을 되짚으며 앞으로의 대책을 모색하는 논의가 진행됐다.
 

정의당은 지난 11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AI 농가피해 확산 및 인체감염 우려에 대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열였다.송치용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 위원장은 “AI는 재난사태”라고 규정하며 “살처분이 늦어졌고 위기대응 단계가 늦게 발동됐다”고 확산 원인을 꼽았다. 송 위원장은 “관건은 속도다. 빠른 의심축 신고와 발생시 반경 3㎞내를 조사해 바이러스를 찾아야 한다”라며 “현재의 징벌적 보상체계가 문제다. 제일 먼저 신고한 농가에겐 보상금을 더 줘서라도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량에 GPS를 달아 모니터링을 하지만 바꿔달고 다니는 등 피할 방법이 많다”라며 “농장마다 의무적으로 입구에 CCTV를 달고 교차감염의 우려가 있는 거점소독시설은 없애고 인증제로 바꿔 공권력이 수시로 소독여부를 검사하자”고 제안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윤종웅 가금수의사회 회장은 “미국은 상시수의예비군제를 만들어 재난에 대비하는 훈련을 받고 재난이 발생하면 임시계약직으로 참여한다”라며 “미국이 5,000명 정도의 예비인력을 갖고 있는데 우리는 800명으로 구성해 현장에서 역학조사와 살처분 관리를 하면 효율성이 있지 않을까 한다”고 소개했다.

모인필 충북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는 “AI 바이러스는 계속 나쁜 쪽으로 흘러간다. 마지막 종착역은 인체감염이다”라며 “이 상태로 끝나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다”고 경고했다. 모 교수는 “백신정책을 반대하지만 AI 발생을 잡지 못하면 백신을 접종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라며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제도가 나와야 한다”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이천일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징벌적 보상체계에 대해선 논란이 있다. 거점소독시설의 효용에 대해서도 의문을 갖고 있다”라며 “여러 의견을 모아서 근본적인 방역대책을 오는 4월까지 만들려고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