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분명히 해달라”

성주·김천·원불교 투쟁위, 민주당사 점거 농성

  • 입력 2017.01.13 15:33
  • 수정 2017.01.13 15:34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11일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김천시민대책위원회·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당사 5층에서 점거 농성을 시작하고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했다.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김천시민대책위원회·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사드투쟁위)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찾아가 사드 배치 무산을 위한 야당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며 당사 5층에서 농성을 시작했다.

사드투쟁위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작년 8월 3일 야3당이 국회 내 사드 대책 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지만 지금까지 특위는 구성되지 않았으며 추미애 당대표가 8월 27일 전당대회 직후 사드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하겠다고 밝혔지만 당론 채택도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았다”며 제1야당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했다. 이들은 “이대로는 주민 동의도, 국회 동의도 없이 새로운 미군기지가 생겨버릴지도 모른다는, 사드 포대가 소성리에 들어와 결국 온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게 될지도 모른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오늘 이곳 더불어민주당 당사에 왔다”며 심정을 전했다.

사드투쟁위 측은 더민주당에 △사드 배치 철회를 당론으로 분명하게 정할 것 △국방부와 롯데의 부지 교환 계약을 포함한 모든 배치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국회 동의권 행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 △사드 부지 제공 관련한 롯데와 박근혜 정권의 정경유착 의혹에 대해 국회가 조사해 줄 것 △사드 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체결을 강행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의 책임을 반드시 물어줄 것을 요구했다.

사드투쟁위측은 지난 12일 있었던 6대 긴급현안 국회대토론회에 참석한 우상호 원내대표의 발언을 지켜보자는 입장이었으나 이날 우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를 다음 정권에서 재협의하자”는 의견을 냈다. 전면 폐기를 주장한 것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뿐이었다. 박수규 성주투쟁위원회 상황실장은 이에 대해 “당연히 받아들일 수 없다. 제1야당이 전면적인 반대 입장을 보일 때까지 점거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문제에 대한 더민주당 주요 인사들의 의견 불일치는 현재진행형이다. 송영길 의원은 중국과의 관계 악화에 따른 피해를 이유로 방중의원단까지 꾸리며 반대 의사를 밝힌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우 원내대표와 같이 “사드배치를 전면 재검토하고 결정을 차기 정권으로 넘겨야한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한편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이미 정부 간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것은 존중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