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협, 급기야 ‘계란값 인상 반대’ 성명

GP센터 통하면 투명한 유통 … 지역별 계란 공급 신경 써야

  • 입력 2017.01.08 12:23
  • 수정 2017.01.08 12:25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계란 공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에 관심이 쏠리자 급기야 생산자단체가 가격 인상을 반대하는 성명까지 발표했다. 일시적 가격 상승에 대한 책임마저 생산농가가 져야하느냐는 하소연도 나오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회원 일동 명의로 지난 2일 계란값 인상 반대 성명을 공표했다. 양계협회는 “그동안 계란 생산 농가들은 해마다 물가가 상승해도 생산원가를 낮추기 위해 자신의 이익을 기꺼이 포기해 왔다”라며 “금일을 기점으로 전국 계란 생산 농가는 계란값 인상을 반대한다. 따라서 유통 및 계란 판매처에서도 가격 인상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양계협회는 “AI 발생으로 닭들을 모두 땅에 묻어야 하는 계란 생산농가의 참담하고 괴로운 심정을 그 누가 이해할 수 있겠냐”며 “계란가격 인상 분위기는 국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농가에게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공급이 부족하고 생산원가가 오르는 등 여러 요인으로 가격이 올랐지만 대다수 현장 농가들은 협회가 전하는 시세대로 받고 있다”라며 “생산자들은 원공급가를 사실상 공개했으니 이제 수집상 등 유통인들이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30여 곳의 방역대에 묶인 계란 출하물량이 1,000만개로 추산된다. 방역대로 있는 계란을 묶어두고 일부러 수입을 하겠다니 아이러니하다”면서 “3주 뒤엔 풀려 공급되는데 왜 수입에 집착하는지 모르겠다”고 혀를 찼다. 이어 “GP센터를 통해 유통하면 이상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위생관리주체가 GP센터로 명확해지고 센터는 농가와 유통인 사이의 3자로서 투명하게 유통할 수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김종준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은 “가격이 높아도 소비가 계속되는 상황이다. 소비처에 따라 가격이 다른 게 문제다”라며 “지역별로 분배가 잘 안 되고 있을 수 있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수급을 조절한다면 지역별 분배를 고루하는 데 신경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생산자단체 사이에선 “농가는 소독제 사용이 늘어나고 1회용 사용도 늘었다. 수작업이 늘고 외국인노동자들도 외출하지 못하도록 하는데 보상이 있어야 한다”, “정부의 살처분 정책을 따랐으니 서로 인내해야 할 부분이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같은날 산란계 관측 속보로 상반기 계란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산지가격은 85~110%, 소비자가격은 41~55% 상승하리라 전망했다. 농경연은 매몰처분으로 1~6월 산란용 마릿수가 전년 동기간대비 25~29% 감소하리라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