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숲 이용 및 관리위해

합리적 산림 거버넌스 구축해야-생명의 숲 창립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08.03.24 11:50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숲의 이용과 관리를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과 실천을 위해 민·관·산·학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산림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생명의 숲(상임대표 조연환), 산림청(청장 하영제), 유한킴벌리(사장 김중곤)가 공동으로 지난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생명의 숲 창립 10주년 기념 국제 심포지엄’에서 이돈구 생명의 숲 공동대표가 ‘숲의 중요성: 기후변화 대응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역할’이란 주제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돈구 대표는 발제에서 “지난 30년 동안 심었던 나무를 가꾸어야 할 시기가 된 상황에서 이제는 21세기 산림정책의 기조를 가꾸는 산림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숲과 함께 어우러지는 공동체적 삶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향후 숲 가꾸기 운동은 생태적 삶의 꿈을 실현해가는 운동이 되어야 하며 향후 ‘숲 운동’의 비전은 국제적으로 지구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국내적으로 국민들의 숲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동체 운동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자연과 하나 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만들고, ‘함께 돌보고 가꾸어 가는 녹색도시공동체’ 만들기를 통해 우리 사회를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자원, 사람 순환형 사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서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대응 활동 전개 ▷전 세계적인 지구 온난화 방지활동에 동참하고 한국 정부의 이행과정을 모니터링 ▷기업과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구 온난화 방지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 등을 제안했다.

그는 또 “숲은 그 특성상 사적 소유 이전에 공적 소유이기 때문에 과도한 개발로 인한 숲의 파괴는 소유주의 몫이 아니라 모두가 공유할 수밖에 없다.”면서 “지속가능한 숲의 이용과 관리를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과 실천을 위해 민·관·산·학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산림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이 외에도 ▷숲을 통한 지역 살리기 캐나다 사례(브라이언 스마트), ▷숲을 통한 지역 살리기 일본사례(나까무라 고지),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산림정책 과제(윤영균 산림청 산림자원국장),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한 숲 운동의 과제(김재현 건국대 교수) 등이 발표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