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인삼사업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국제 물류표준 GS1·ICT기술로 해외시장 공략

  • 입력 2016.10.21 13:35
  • 수정 2016.10.21 15:16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지난 19일 천안에 위치한 상록호텔 회의실에서 11개 인삼농협으로 구성된 (사)한국인삼생산자협의회 (회장 권헌준), ㈜농협홍삼 한삼인(대표이사 안종일), 한국중소기업경영자협회(회장 김송호) 등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 인삼의 명품화·세계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엔 △농협 인삼제품,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확대와 홍보에 관한 협력사업 △농협 인삼의 소비자 신뢰구축 및 투명한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GS1(국제상품코드 표준화기구) 도입 △인삼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술개발 및 컨설팅 사업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신사업 발굴과 상생협력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식품안전 관리 및 소비자 신뢰 제고를 위해 이력추적관리, 유효성분 인증, 투명한 유통경로 등을 담은 GS1 표준기술과 ICT 기술을 접목해 농협 인삼제품이 국내 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 소비자 신뢰를 높이는데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GS1은 155개 이상의 국가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으며, 생산·유통·소비 등 전 세계 유통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는 물류 표준화 시스템이다.

권헌준 (사)한국인삼생산자협의회 회장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식품이자 세계 최고 품질의 고려인삼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 기법 등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상욱 농협 농업경제 대표이사는 “지난 9월 중국 알리바바 그룹이 자사의 모든 플랫폼에 GS1 표준을 적용하기로 발표했다”며 “GS1 기반의 농식품 안전체계를 적극 추진해 농협 인삼이 수출산업·창조농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