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발바닥 통증엔 이렇게 하세요.

  • 입력 2016.10.21 13:30
  • 수정 2016.10.23 18:15
  • 기자명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걸을 때 발바닥에 통증이 있어 불편함을 겪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이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내디딜 때, 오래 앉아 있다가 걷기 시작할 때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대개 초반에는 걷기 시작하고 조금 지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무심코 넘기게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점차 병이 진행되면 아픈 시간도 차츰 길어지고 아픈 강도도 점차 강해집니다. 나중에는 통증이 심해서 제대로 발을 딛지 못해 절뚝거리며 걷게 되기도 합니다.

통증 부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흔한 것은 발뒤꿈치 안쪽에 생기는 통증입니다. 발뒤꿈치 뼈에 족저근막이 붙어 있어서 그 부위 주위에 주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다른 곳에도 통증이 심하다면 다른 질병이 원인 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말 그대로 발바닥에 있는 근육조직에 염증이 생긴 병입니다. 우리가 걸음을 걷게 되면 자연스레 발바닥에 있는 족저근막이 길이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족저근막이 부드럽게 늘어나지 못하고 찢어지거나 상처가 생기면 통증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평소에 운동량이 적은 사람이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많이 하는 등 너무 많이 사용했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충격으로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도 생기 있습니다. 신발이 잘 맞지 않거나 충격을 그대로 발바닥으로 전해주는 납작구두 같은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을 발생시키는 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아리부터 허벅지 뒤쪽의 근육이 긴장되어 짧아져 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막은 서로 이어져 있는데 위에서 큰 근육들이 짧아져 있으면 상대적으로 족저근막도 당겨지기 때문에 늘어나는데 더 큰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체형이 틀어져 있어서 좌우 다리 길이가 다르면서 근육의 균형이 안 맞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주요 원인을 해결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발바닥 통증이 이미 생겼다면 신발을 쿠션이 있는 편안한 신발로 바꿔 신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과 종아리 허벅지 뒤쪽의 근육을 스트레칭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한쪽 발을 다른 쪽 무릎 위에 올립니다. 엄지발가락을 잡고 발등 쪽으로 천천히 잡아당겨 줍니다. 발바닥(족저근막)을 천천히 늘려주는 스트레칭입니다. 너무 세게 하면 아플 수 있으니 발바닥에 찌릿찌릿한 느낌이 가볍게 ‘발바닥이 살짝 늘어나는구나 만큼만 당겨줍니다. 당긴 상태에서 20~30초 정도 유지하는 것을 2~3회 반복합니다.

발을 앞으로 나란하게 쭉 뻗고 편안하게 앉습니다. 발끝을 몸쪽으로 천천히 당겨줍니다. 손으로 발끝을 잡고 몸을 앞으로 숙여 다리 뒤쪽이 전체적으로 늘어나도록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20~30초 정도 유지하는 것을 2~3회 반복합니다. 발바닥 통증이 심하거나 손이 닿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한 만큼만 몸을 앞으로 숙여 다리 뒤쪽 근육이 늘어나는 느낌이 나도록 해줍니다.

도움이 되는 운동도 있습니다. 눕거나 앉은 상태에서 발을 편안하게 쭉 뻗습니다. 발목을 몸쪽으로 쭉 당겼다가 다시 반대쪽으로 쭉 밀어주는 운동입니다. 너무 빠르지 않게 충분히 당겼다가 밀어줍니다. 10회씩 2~3세트를 반복합니다. 가능하다면 더 많이 하셔도 좋습니다.

손으로 잼잼을 하듯이 발로 잼잼을 하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엄지발가락부터 새끼발가락까지 전체를 구부렸다 펴기를 반복합니다. 이때 최대한 구부렸다 펴주면서 발바닥 근육이 짧아졌다 늘어났다 하는 느낌을 느껴야 합니다. 그래서 너무 빨리 하기보다는 천천히 정확한 자세로 합니다. 10회씩 2~3세트를 반복합니다.

체형이 틀어져서 근육 균형이 안 맞는 경우에는 한의원에서 체형교정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증상이 특이하거나 심하면 주위 한의원이나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보세요.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