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감귤 가공부산물로 식용곤충 사료 개발

  • 입력 2016.10.21 13:25
  • 수정 2016.10.21 13:27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 농진청)은 지난 20일 감귤부산물을 이용해 식용곤충용 사료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이와 관련 “해마다 감귤은 주스용 등으로 약 7만~10만톤 정도 가공하며, 이때 발생하는 가공부산물은 일부만 가축사료로 이용하고 대부분은 폐기하고 있어 별도의 처리 비용이 발생한다”며 “감귤 가공부산물에는 감귤의 기능성 성분이 그대로 함유돼 있어 이를 2차가공해 사용한다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이어 “이번에 개발한 곤충사료는 참나무에 감귤부산물을 혼합해 만든 것으로, 감귤 가공부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곤충사료의 생산 단가를 줄일 수 있다”며 “감귤 가공부산물을 함유한 발효톱밥을 꽃벵이(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에게 60일 동안 먹인 결과, 기존 참나무 발효톱밥 사료를 먹인 처리군보다 무게가 약 1.8배 정도 증가됐고 생존율도 약 4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농진청에 의하면 감귤 가공부산물을 함유한 발효톱밥은 참나무 발효톱밥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21% 높았으며, 또한 이를 먹인 꽃벵이에서도 폴리페놀 함량이 18% 높게 나타나 식용곤충의 약리 효과도 더욱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유해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감귤 가공부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으며, 또한 고부가가치 식용곤충산업의 유용한 사료용 소재로 이용 가능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 박경진 농업연구사는 “감귤 가공부산물을 곤충사료로 이용하면 함유한 기능성분들도 활용하면서 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돼 가장 친환경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