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원의 농사일기 11] 뭘 심을까요?

  • 입력 2016.10.15 12:58
  • 수정 2017.05.26 10:22
  • 기자명 윤석원 중앙대학교 명예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윤석원의 농사일기]  

밭에서 일하다 보면 이웃 농민들께서 지나가시면서 꼭 묻는 말씀이 있다. ‘뭘 심었느냐?’ 라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못 보던 작물이면 ‘이게 뭐냐?’라고 물으신다. 궁금해서 이기도 하지만 그 만큼 작목선택은 농민들의 주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작목의 선택이 한해 농사를 결정짓는다. 봄에 씨를 뿌릴 때 이미 그해 농사와 소득이 결정 된다. 중간에 다른 작목으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가격도 모른체 봄에 재배를 시작했는데 가격은 가을 수확이 끝나봐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재배과정에서도 날씨 등 자연조건에 따라 작황이 달라질 수 있고, 판로가 보장되어 있는 것도 아니니 사실 농사만큼 불확실성하에서의 위험한 경영도 없다.

금년초 미니사과를 200여 그루를 심고 나머지 150여평의 밭이 남아 뭘 심을지 고민하다가 멘토의 제안으로 히카마를 심었는데, 오늘 수확했다.

금년초 미니사과 200여 그루를 심고, 나머지 150여평의 밭이 남아 뭘 심을지 고민하다가 멘토의 제안으로 히카마(얌빈)를 심었는데 그 히카마를 오늘 수확했다. 생각보다 수확량이 많은 것 같다. 자체 소비하기에는 너무 양이 많고 시장에 내다 팔기에는 양이 너무 적은 것 같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인터넷이나 SNS로 판매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농민들이 올려놓은 가격을 보니 예상했던 가격의 절반 정도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광고도 한둘이 아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주된 이유는 히카마 재배면적이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사실 히카마는 미국 헌팅턴 포스트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이고, 당뇨나 변비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건강식품이기도 할뿐만 아니라 줄기와 잎은 살충효과가 있어 친환경으로 재배하기에 매우 좋은 작물이다.

그러다 보니 농가들은 히카마를 재배하고 싶어 하는 것이 당연할 것 같다. 문제는 가격이 조금 괜찮다 싶으면 면적이 급격히 늘어나 가격이 곤두박질치는 현실이다. 한 해 동안 애써 농사 지은 수확물의 가격이 폭락하면 어떻게 해볼 방법이 없다.

그래서 농민들은 매년 뭘 심을 것인가가 지상최대의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 농민들은 소득도 좀 안정되고 지속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이 뭔지를 찾아야 하는데 마땅한 소득 작목이 없다. 아니 현재는 있다손 치더라도 앞으로 어떻게 될는지, 수년간 지속적으로 농사지을 수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나도 당장 내년에는 ‘뭘 심을까?’ 히카마를 계속 심어도 될까? 고민해 봐야 겠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