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준 힘으로, 더 이상 국민 짓밟지 말라”

국가폭력규탄 시국선언 및 범국민대회 잇달아

  • 입력 2016.09.30 11:28
  • 수정 2016.09.30 11:39
  • 기자명 김은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은경 기자]

지난달 29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개최된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에서 정치인, 종교계, 사회원로, 법조계, 시민사회 등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대거 참여해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죄를 촉구하며 검경의 부검 시도를 규탄했다.

국가폭력에 희생된 고 백남기 농민의 죽음을 애도하는 조문 물결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치권, 종교계, 시민사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29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에는 정치인, 법조계, 시민사회 등 각계 각층의 인사들이 대규모로 참여했다. 이날 선언자들은 “사인이 명백하고 유족이 부검을 원치 않음에도 검경과 법원은 기어이 부검을 강행하려 하는 것은 법률적, 의학적, 상식적, 도의적으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다”라며 “사인을 은폐 왜곡하려는 시도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규탄했다.

또한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죄 △특검을 통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유가족이 반대하는 부검 시도 즉각 중단 △국가폭력 종식과 물대포 추방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오는 1일에는 백남기농민 국가폭력살인정권 규탄 범국민대회’를 개최, 2일에는 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백남기 농민 추모 및 살인정권 규탄 기도회’가 열릴 예정으로 유족들이 반대하는 부검 시도 중단 여론도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투쟁본부는 지난달 26일 대국민행동을 제안하며 이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호소, 추모현수막 게첨과 추모리본 착용을 비롯한 국민모금 동참 등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재발방지대책을 세울 때까지 함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