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북한 홍수피해에 식량지원 나서야

  • 입력 2016.09.23 15:03
  • 수정 2016.09.23 15:16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함경북도와 양강도 지역 홍수피해가 매우 크다고 한다. 북한 스스로 해방 후 최대 피해라고 설명하고 있고, 국제기구로 평양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유엔 세계식량계획(UN/WFP)도 피해현장을 방문조사한 후 50~60년 이내 최대 피해라고 확인해 주었다.

홍수피해 직후 북한은 국가사업인 려명거리 건설사업을 중단하고 피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제기구를 통해 피해복구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여러 국제기구가 우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즉각적인 지원을 벌이고 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은 홍수피해 지역 약 14만 명에게 식량지원을 개시했고, 국제적십자연맹(IFRC)은 홍수피해 주민 5천 가구에 필요한 구호물자를 우선 지원했으며, 유엔아동기금(UNICEF)은 식량과 의약품 등 비상 구호품을 수재민에게 지원하고 있다. 이들 국제기구들은 수해 복구와 혹독한 겨울나기에 필요한 물자를 추가로 지원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 지원 참여를 요청한 상태이다.

그런데 정작 우리 정부는 핵시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초래된 정치군사적 상황을 핑계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나서지 않고 있다.

분명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대규모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당한 국가에 식량, 의약품 등을 비롯한 인도적 지원을 하는 것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상식이며, 기본적인 인권 개념이다. 북한의 핵시험과 한미의 핵 선제공격 훈련으로 쌍방의 정치군사적 적대가 매우 높은 상태임은 사실이다. 그러나 대규모 자연재해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이것과 별개로 이뤄져야 한다.

과거 1980년대 남한이 홍수피해를 당했을 때 첨예한 정치군사적 적대관계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식량 등을 지원해 준 바 있으며, 북한이 식량위기로 어려움을 겪을 때 남한이 식량 등을 지원해 준 바 있다. 인도적 지원은 정치군사적 상황과 별개로 이루어진 것이다. 중국 사천성 대지진 때에도,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피해에도, 네팔 대지진에도, 아이티 지진에도, 인도네시아 쓰나미 피해에도 우리는 식량과 의약품, 의류 등 구호물자를 지원했다. 북한의 홍수피해에 식량 등과 같은 인도적 지원을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대규모 자연재해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당사자에게 식량 등을 나누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에 대한 가장 기본적 예의로 받아들여져 왔다. 지금 남한의 창고에 넘치도록 가득 쌓여 있는 쌀을 북한 홍수피해 지역에 대규모로 지원하는 것은 쌍방의 첨예한 적대관계에도 불구하고 문명사회로서 최소한의 도리를 실천하는 것이다. 한국이 문명사회인지 야만사회인지를 이번에 제대로 한번 보여주기를 정부 당국에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