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폭락 대책 촉구 ‘당진농민총회’

당진농민들, 비대위 결성하기로 … “쌀이 아니라 농정책임자 수입해야 할 판”

  • 입력 2016.09.23 11:49
  • 수정 2016.09.23 11:51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수확기 쌀값이 10만원대로 폭락하면서 농민들이 농협과 시·군청에 벼를 적재하는 항의가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가운데 당진시농민회와 전국쌀생산자협회(쌀협회) 당진시지부가 지난 20일 대책 마련을 위한 당진농민총회를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행사엔 농협관계자로 최석동 농협 당진시지부장과 강문규 우강농협 조합장만 참석해 농민들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인사말에서 “정부가 다 해결할 수 없기에 농민들과 시청, 시민사회가 머리를 맞대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고 말했다. 한상원 당진시농민단체협의회 회장도 “농민들이 조합장한테 사정해보긴 처음인데 최석동 농협 당진시지부장이 쌀값을 책임져 달라”고 했다.

쌀값폭락 문제와 대책에 대한 설명에 나선 이효신 쌀협회 회장은 “쌀값 폭락의 원인이 40만톤의 저가수입쌀과 밥쌀수입 12만톤에 있는데도 정부는 과잉생산하는 농민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정부는 직불금을 축소하기 위해 내년 쌀 목표가격을 인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장발언에 나선 박유신 당진시농민회 회장도 “지금 농협에 재고가 쌓인 원인은 2014년에 조합장선거를 의식해 무리하게 수매해 적자를 본 것 때문”이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5년에 농민의 주머니를 털어 메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강문규 우강농협 조합장은 “농민들 심정 이해한다. 우리들의 인식변화가 요구된다. 정부는 어제 공공비축미 수매가를 4만5,000원으로 결정했는데 일반 쌀장사꾼들은 그 가격을 기준으로 후려칠 것이 걱정된다”고 주장했다.

강사용 쌀협회 충남본부장은 “문제는 재고량으로 금년 생산 예상량까지 대략 710만톤인데 앞으로 2년간 쌀 생산을 한 톨도 안 해도 된다. 따라서 정부가 나서야 하는데 농민과 농민단체들이 들고 일어나 정치권을 갈아엎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을호 신평농협 조합원은 “농협들이 일반도정공장을 다 없애버리고 독점한 상태에서 헐값에 매입하고 있다”며 “적자라면서 해외연수가 웬 말이냐”고 따졌다.

이밖에도 농민들은 “정부가 간척사업을 해놓고 이제 와서 타작물재배를 강요하나”라며 “농정책임자들이나 미국에서 수입해다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농협들이 쌀판매도 못하고 가격보장도 못 할 바엔 22일날 항의집회라도 참석하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농민들은 22일 농민대회의 성공을 위한 총력대응과 ‘쌀값폭락 대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기로 결의했다. 대회가 끝나고 나오는 농민들은 오늘도 몇백마지기 농사짓는 대농들이 대부분 불참했다면서 앞으로 쌀값 대책 투쟁도 소규모농가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