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약 2,000억원 들여 ‘친환경농업 5개년 계획’ 시행

친환경농산물 광역브랜드 도입·통계시스템 구축 방침

  • 입력 2016.08.12 10:40
  • 수정 2016.08.12 10:42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0년까지 약 2,000억원을 투입하는 ‘충남 친환경농업 5개년 계획(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충남도는 10일 ‘친환경농업 육성 3대과제 용역 추진상황 최종보고회’를 열어 5개년 계획과 광역브랜드, 통계시스템 등의 수립·구축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5개년 계획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제4차 5개년 계획과 연계해 충남도의 친환경농업을 점검·평가하고, 여건과 전망을 분석해 마련한 중장기 종합계획이다. 이 계획은 ‘환경과 농업의 조화, 지속가능한 충남농업’을 비전으로 삼으며, 3대 목표로 △ 농업의 다원적 기능 촉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유기농가 비중 확대 △ 소비와 균형을 이루는 친환경농산물 생산 및 유통체계 구축 등을 천명했다.

3대 목표 실현을 위한 전략과제로서 신뢰받는 친환경농산물 단지 형성,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가공-소비체계 구축, 친환경 축산 여건 조성, 농업의 다원적 기능 발휘 및 촉진을 위한 제도 마련, 충남 친환경농업 거버넌스 강화 등을 제시한다. 충남도는 계획 수립 과정에서 현장 전문가 중심의 ‘친환경농업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총 7차례에 걸쳐 분야별 토론과 공청회를 개최했다.

총 2,000여억원의 예산 중 93%인 1,948억원은 농업환경 정책에 집중됐다. 해당 예산은 농촌의 다원적 기능 강화를 위한 조례 제정, 농업생태환경 프로그램 도입 등의 신규시책 추진에 투입된다. 충남도청 친환경농산과 장인동 주무관은 “각 농가에 정주 여건 개선 비용이란 명목으로 지원할 직불금 예산을 매년 480억원씩 편성할 계획이다. 농촌의 정주기능 유지를 위해 기본소득 개념으로 지원을 시작한 건 충남도가 처음”이라 밝혔다.

이 밖에 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가공-소비 일관체계 구축에 82억 6,200만원, 친환경농산물 산지 조성에 49억 200만원, 친환경농업 거버넌스 강화에 1억원을 투자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앞으로 5개년 계획의 체계적 추진과 함께 인증농가 통계자료를 근거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 정책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