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저수지 70개소에 수상태양광 설치

농어촌공사 “9만3천여 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 전망” … 일각선 수질오염·전자파로 인한 생태계 교란 우려도

  • 입력 2016.08.05 11:47
  • 수정 2016.08.05 11:5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일 경기도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저수지 수상태양광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왼쪽에서 다섯번째)와 이상무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오른쪽에서 네번째) 등이 체결식을 맺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제공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상무)와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지난 3일 경기도 내 저수지들에 총 발전설비용량 235MW급의 수상태양광 설치를 확대하는 ‘저수지 수상태양광 설치 확대를 위한 MOU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오는 2025년까지 평택호 등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경기도 내 저수지 70개소에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농어촌공사는 수상태양광 설치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연간 전력생산량을 약 334GWh 가량 될 것으로 추정했는데, 이는 약 9만3,000여 가구에 전력 공급이 가능한 양이라고 한다. 양 기관은 민간자본을 유치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농어촌공사는 지역주민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투자수익의 일부를 ‘행복충전기금’으로 조성하고, 수상태양광이 설치될 수면을 인근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기업, 협동조합에 임대하는 등의 민간투자 촉진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기도청 또한 시설 인근 지역의 에너지자립마을 우선 선정 및 에너지센터를 통한 민간투자자 중개 등으로 사업 활성화를 시도할 계획이라고 했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수상태양광은 저수지 본래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수질오염이나 산림훼손의 부담이 적다”며, “이 사업을 통해 매년 23만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및 56만 배럴의 원유 수입 대체효과, 7,000만 그루의 나무심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우려도 제기된다. 이번 사례에 앞서 한국수자원공사가 충북 제천시 청풍호에 수상태양광을 설치하려 하자, 제천 지역 주민들의 모임인 ‘제천사랑 청풍호사랑위원회(위원장 장한성)’가 지난달 26일 성명서를 통해 수질오염 및 전자파, 수온 상승 등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에 대한 우려를 밝힌 바 있다.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경기도에서 기존의 화석연료 및 핵발전 기반 에너지 대신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추구하는 건 긍정적”이라면서도 “수상태양광 설치로 인해 각 지역의 저수지 주변 철새 및 희귀동물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이 생기는 걸 최소화하려는 경기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 사무처장은 또한 민간자본 유치 문제에 대해 “수상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자본의 투자를 유치하는 것보다, 지역주민들 다수의 투자가 이뤄지게끔 하여 장기적으로 지역경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지역발전 수행 과정에서 대기업 자본이 과도하게 개입할 시 문제가 클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