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먹거리 도시 위해 민간 자생력 강화 필수

제13회 전국지역리더대회서 로컬푸드·공공급식 관련 토론회 개최

  • 입력 2016.07.24 11:06
  • 수정 2016.07.24 11:07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먹거리 도시를 위한 연대와 협력 방안’을 기조로 한 로컬푸드·공공급식 관련 토론회가 15일 춘천 강원대학교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지역재단 주최 제13회 전국지역리더대회의 일환으로 열렸다.

토론회에선 각지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도시를 만들기 위한 실천사례가 공유됐다. 박종아 수원의제21추진협의회 사무국장은 수원시 로컬푸드 운동 과정에서의 민관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수원시는 지난 5월 ‘수원시 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고, 오는 10월 수원에 로컬푸드직매장을 개관할 예정이다. 직매장은 수원시 행정직영으로 운영되며, 수원시의 전체 농가들로부터 농산물을 받아 소비자에게 직판하는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 다른 모범사례로 대전시 유성구의 사례도 소개됐다. 유성구에선 로컬푸드 제도 운영과 행정지원을 유성구청이, 로컬푸드 생산자·소비자 조직화와 유통시스템 구성을 사회적 협동조합 품앗이마을이 담당한다. 품앗이마을은 직매장 4개소를 운영하며 별도의 지원 없이 자립한 상태이며, 유성구 가공지원센터와 함께 식품 관련 창직, 창업을 도모하여 안전한 먹거리 체계를 만들고, 청년취업 문제도 해결하고자 한다.

이처럼 민관협력 및 민간 자생력이 강화된 지역도 있지만, 일부 활동가들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했다. 박수영 원주푸드협동조합 사무국장은 “(원주의 로컬푸드 사업을 주도하는)원주푸드위원회 위원장을 원주시 부시장이, 간사를 원주시 주무과장이 맡으면서 회의 소집과 안건 형성을 원주시가 담당하게 됐다. 이는 집행부인 원주시의 주도하에 사업이 진행됨을 의미하며, 원주푸드위원회는 요식적 자문기구 정도의 수준이 됐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구현석 횡성농부발자국영농조합 이사는 “도시에선 (로컬푸드 운동진영이) 학교급식지원센터와 연계할 때 중앙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주민조직과 함께 활동하며 조달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농촌에선 각지의 다양한 농산물들을 담보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로컬푸드 운동 추진 조직을 세워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국지역리더대회에선 2016년도 전국지역리더상 시상식이 조직부문과 개인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조직부문에선 여주농민 영농조합법인(대표 최재관)이 대상을, 춘천농민한우 영농조합법인(대표 전기환)이 격려상을 수상했으며, 개인부문에선 옥천살림협동조합 주교종 상임이사가 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