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원의 농사일기 4] 친환경인증비용

  • 입력 2016.06.24 11:12
  • 수정 2017.05.26 10:23
  • 기자명 윤석원 중앙대 명예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윤석원의 농사일기]

 

 

지난 목요일 오전 드디어 강원대 친환경인증센터에서 연락이 왔다. 오후 1시에 실사 요원이 농장을 방문한다는 것이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양양지역의 모든 신규인증업무는 농관원 속초양양지원에서 담당했는데 금년부터는 인증업무의 민간이양정책에 따라 강원대 친환경인증센터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난해부터 농관원 속초양양지원의 도움을 받으며 준비해 왔던 자료와 서류들을 2주 전쯤 강원대 친환경인증센터에 제출했는데 오늘 실제로 인증요원이 현장에 나왔다. 이런 저런 지적과 지도도 해주고 잔류농약검사를 위해 나뭇가지를 채취해 갔는데 만약 잔류농약이 검출되면 인증은 어렵게 된다는 설명과 함께.

 

 

친환경을 실천하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이를 객관적으로 인증 받기위한 절차 또한 간단치 않음을 각종 서류와 증빙자료를 챙기면서 알게 되었다. 친환경인증(무농약)을 위해서는 1년 이상 기록한 영농일지는 물론, 농업기술센터에서 검사해 주는 토양검사서, 민간에 의뢰해야 하는 수질검사서, 친환경 농자재 구매내역증명서, 농지원부, 경영체등록증명원 등 복잡한 자료와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강현면사무소, 양양농업기술센터 등의 방문은 물론 수질검사를 위해 수질검사업체와의 연락 및 접촉 등 할 일이 꽤나 많았다. 기왕에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려는 것이니 이를 객관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이러한 수고 정도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돼 여기저기 직접 쫓아 다니며 준비했다.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토양검사는 농업기술센터에서 무료로 해준다. 그러나 민간에서 실시하는 수질검사비 10만4,000원, 친환경인증비 31만2,200원, 잔류농약분석료 22만원 등 도합 63만6,200원은 내가 일단 지불해야 한다. 그러면 나중에 센터에서 80%인 50만8,960원을 지원해 준다고 하니 자부담은 12만7,240원이 된다.

이렇게 되면 물론 개인 부담은 많이 줄어드는 게 사실이지만 정부가 지원한다고 해서 그 돈이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고 결국은 국민들의 부담이 아닌가. 검사를 할 수 있는 관련 공공기관이 있다면 농업기술센터처럼 이들이 당연히 해야 할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공공기관의 인력이 부족하여 민간에 넘긴다 하지만 과연 공공기관의 인력이 그렇게 없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아직 인증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이런 글을 써서 인증에서 떨어지면 어쩌려고 하느냐”는 양양로뎀농원대표인 아내의 핀잔이 있었지만, 그래도 이건 그냥 솔직한 느낌을 적는 농사일기니까 그냥 그렇다는 얘기일 뿐이라고 이해해 주겠지.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