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농가, 전시 관람하고 정보도 공유 ‘1석2조’

‘2016 한국축산기자재전&세종 클린축산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 입력 2016.06.05 13:39
  • 수정 2016.06.13 09:05
  • 기자명 배정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배정은 기자]

▲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 마련된 실내 전시장에서 농민들이 참가업체의 제품을 관람하고 있다.

축산농가들이 축산기자재 업체들과 함께 정보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세종특별자치시의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일원에서 열린 ‘2016 한국축산기자재전&세종 클린축산 심포지엄’을 통해서다.

이번 행사는 세종시와 (사)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 축산신문의 공동 주최했다. 국내외 100여개의 축산기자재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기술이 미래이고, 사람이 희망이다’를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됐다. 특별관으로 ‘축산악취 저감기자재 특별관’을 마련해 축산농가의 관심을 끌었다.

행사에 참가한 업체 관계자는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참가한 것도 있지만 주요 목적은 농민들과 다른 업체 관계자들을 만나면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라며 “이번 행사에서는 세미나도 진행했기 때문에 꽤 많은 농가들이 참석했다.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대한양계협회, 축산환경관리원, 대한한돈협회는 클린축산 심포지엄을 마련해 행사에 참석한 축산농가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심포지엄에 참석한 농민들은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축산현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고, 준비된 세미나를 들으면서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푸는 시간을 가졌다.

▲ 지난 3일 대한양계협회가 주최한 '2016 전국 양계질병 방역교육'에서 양계농민들이 세미나를 듣고 있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오세을)는 2일에는 산란계, 3일에는 육계를 대상으로 양일에 걸쳐 질병예방세미나를 진행했다. 손한모 농림축산검역본부 AI예방통제센터장은 “조류인플루엔자(AI)가 한 번 발생하면 적어도 1,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며 “축사에서 닭이 죽으면 반드시 신고해서 바이러스 확산을 막아야한다. 투자대비 방역효과가 가장 좋았던 방법이 격리와 소독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축산환경관리원(원장 장원경)은 2일에는 양돈·양계농가를 대상으로 △가축분뇨 정책방향 △축사의 악취제어 방법 △무허가 축사 개선 세부실시 요령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어 3일에는 한우·젖소농가에게 △조사료 정책 추진방향 △가축분뇨 퇴비화 방법 △무허가 축사 개선 세부실시 요령에 대해 설명했다.

무허가 축사 양성화는 환경부가 배출오염원을 정확하게 파악해 환경오염을 통제하기 위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법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축사로 인해 실제 축사에서 배출하는 오염원의 발생량을 예측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허가축사를 2018년 3월 25일 전까지 양성화하지 못할 경우 축사 폐쇄, 과징금 등의 패널티가 예고돼 있다.

오상화 축산환경관리원 팀장은 ‘무허가 축사 개선 세부실시 요령’ 발표를 통해 “무허가 축사를 보유한 농가가 전체 농가의 45%에 달하고 특히 한우농가는 무허가 축사 보유율이 80~90%에 달하고 있어 양성화를 서둘러야 한다”면서 “일부 농가는 무허가 축사 양성화에 대해 부당하다고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악취를 맡기 싫은 대다수 국민의 뜻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성화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