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총궐기, 성난 민심 분출의 ‘통로’

‘우보천리’ 농민·노동자가 ‘여소야대’ 계기 … 민중총궐기는 현재진행형

  • 입력 2016.05.27 11:08
  • 수정 2016.05.27 11:37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 지난해 11월 14일 서울 남대문 옆 태평로에서 열린 ‘못살겠다 갈아엎자! 농산물 가격보장! 농민생존권 쟁취! 2015 전국농민대회’에 참석한 3만여명의 농민들이 박근혜 정부의 농정 실패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지난해 11월 10만 민중의 함성이 서울 한복판을 점령했다.

노동·농민·빈민·청년학생·시민사회로 구성된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지난해 11월 14일 광화문 광장을 중심으로 서울 일대에서 10만여명이 참석한 민중총궐기 대회를 개최했다. 광우병 쇠고기 수입 반대를 외치며 광화문을 가득 메웠던 2008년 촛불 이후 최대 규모다. 그 중심엔 농민이 있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가톨릭농민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로 구성된 농민의 길은 태평로에서 전국농민대회를 개최했다. 3만여명의 농민들은 쌀값과 농산물값 폭락에 항의하는 뜻으로 쌀가마니를 뒤덮어 쓴 채 단호한 의지를 내보였다.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악에 맞선 노동자와 시민단체회원, 일반시민도 함께했다. 민중총궐기는 4차까지 이어지며 고단해져만 가는 민초들의 삶과 이를 돌보지 못한 박근혜 정부의 실정을 성토하는 장이 됐다.

일자리난과 전월세난에 허덕이며 가계빚은 사상 유례없이 1,207조원에 달했다. 계속되는 농업포기 정책으로 농민도 절망에 빠졌다. 청년실업률이 9.5%로 사상최대치를 기록하며 청년들이 한국사회를 ‘헬조선’, ‘망한민국’이라고 부르는 지경에 이르렀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저임금노동자 비중은 박 대통령 취임 전해인 2012년과 비교해 1.8%p나 증가하고, 최저임금노동자 비중도 지난 3년 간 11%대로 고착화되면서 개선되지 않고 있다. 노동자 실질임금인상율도 지난 3년 동안 0〜2%대로 사실상 오르지 않았다. 박 대통령의 공약인 ‘최저임금 수준 현실화’는 뻥공약이 됐다.

박 대통령의 임기 동안 이어진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산재사망 등은 정부의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대응이 사태를 확산시키고 참사로 이어지는 결정적 원인이 됐다. 어느 사고도 정부 책임자의 처벌은 없었고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도 수립되지 않았다. 삶의 무게도 버거운 국민에게 어두운 그늘까지 드리우게 한 셈이다.

그럼에도 박근혜 정부는 경제위기의 고통을 민중에게만 전가하고, 재벌을 위한 정책을 피는데 여념이 없었다. 이를 견제해야 할 정치권도 그 밥에 그 나물이었다. 이로 인한 민중의 분노가 민중총궐기를 통해 폭발한 것이다.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한 여론이 폭발적이었던 만큼 반향도 컸다. 한국갤럽이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7% 가량의 시민이 민중총궐기에 대해 듣거나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민중총궐기’라는 말이 대중들 사이에서 회자될 정도다.

외신 반응도 뜨거웠다. 해외 주요매체는 친기업적 노동정책과 국정교과서가 기폭제가 됐다는 서울발 기사를 송고했다. 중태에 빠진 백남기 농민에 대한 소식도 함께였다.

4차까지 이어진 민중총궐기를 통해 터져 나온 여론은 지난 4월 치러진 총선에서 여소야대라는 결과로 반영됐다.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 당장 바뀌는 게 없어 보여도 ‘우보천리’를 걸으며 거리를 지켜온 민중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다. ‘민심’은 ‘천심’이다. 2017년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민중총궐기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