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협회 농약 공동구매 사업 농민들 혜택 ‘톡톡’

전남 일부농협 농약 공급가 30%까지 할인 … 담합 판치던 농자재 시장, 투명성 강화 계기

  • 입력 2016.05.15 17:40
  • 수정 2016.05.16 09:02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사)전국쌀생산자협회(쌀협회)가 농약 공동구매 사업을 펼쳐 회원 농가는 물론이고 일반 농민들까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쌀농가를 대변하는 전국조직을 결의하며 지난해 3월 출범해 이제 갓 1년이 지났음에도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 터라 더욱 눈길을 끈다.

쌀협회는 출범 3개월만인 지난해 6월 농약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했고, 이로 인해 전남과 전북, 충남에서 일부 지역농협이 농약 가격을 인하하며 일반 농가까지 할인된 가격에 농약 등 농자재를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전남의 한 지역에선 쌀협회가 꾸려진 면의 농협이 올해 농약 공급가격을 30%까지 낮춰주겠다고 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농협은 대농과 젊은 층이 많은 쌀협회가 농약사와 거래를 하게 될 경우 매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 과감히 할인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이 농협에선 지난해엔 현금거래만 했지만 올해엔 외상거래도 가능토록 했다고 한다. 이 지역 쌀협회 관계자는 “이 지역의 사례가 여러 농협으로 일반화된 게 아니라 타 농협에서 문제제기를 하면 상황이 틀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쌀협회 공동구매를 통해 실질적으로 많은 농민들이 농약 가격 혜택을 보게 됐다”고 전했다.

전북에서도 한 지역농협이 올해 농약 가격을 15~20%까지 할인하며 일반 농민도 혜택을 보고 있는 상황이다.

충남에선 쌀협회 조직이 아직 열악한 상황이지만 지역농협에서 알음알음 회원들을 상대로 할인된 가격으로 농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지역에 소문이 퍼지며 농약사까지 가격을 할인하고 있다. 이 지역 쌀협회 관계자는 “농협과 농약사가 몇몇 제품의 가격을 할인해도 다른 제품의 가격을 올려 수지타산을 맞추고 있다”며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음을 시사했다.

세 지역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쌀협회의 농약 공동구매 사업 효과가 점점 퍼지고 있는 모양새다. 더욱 주목할 부분은 농약과 비료 등 담합으로 얼룩져 있는 농자재 시장과 관련 가격 책정에 있어 투명한 시스템의 필요성을 의제화시키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정학철 쌀협회 사무총장은 “쌀협회 농약 공동구매 사업의 목표는 비정상적이고 기형적인 담합으로 인해 농민들이 받고 있는 불합리한 피해를 없애고 농자재 가격의 정상화, 현실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 사무총장은 이어 “‘부르는 게 값’이라는 말도 있는데 원가와 이익률을 공개해 적정가격이 드러나게 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며 “농약 공동구매 사업을 통해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출범 2년이 채 되지 않은 신생조직으로 여러 어려움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농약 공동구매 사업은 쌀협회 조직도 정비하고 회원도 확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쌀협회에선 농약 공동구매를 시작으로 이후 톤백을 비롯한 다양한 농자재 공동구매를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