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밭농업 기계화, 소수 농민 전유물 되지 말아야

  • 입력 2016.05.13 10:12
  • 기자명 안혜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혜연 기자]

농촌진흥청이 2019년까지 밭농업 기계화율을 7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술보급사업 추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하지만 보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이 필요해 보인다. 

우선 밭농업 기계화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경지정리가 안 된 밭이 85%에 이르는데 과연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정부는 현재 지자체에서 담당하고 있는 밭 기반정리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또 현실적으로 농민들이 고가의 농기계를 쉽게 살 수 없을뿐더러 지금의 농기계 임대사업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제주의 한 농민은 “웬만큼 농사 규모가 되지 않는 이상 기계로 하는 것보다 손으로 하는 것이 오히려 낫다. 농기계 임대사업의 경우, 한 개인이 오랜 기간 농기계를 독점해버리는 경우도 있고 나이 드신 분들은 아예 사업 자체를 모르기도 한다”고 했다. 

순천의 한 농민은 “지역에서 농기계 임대사업이 시작된 지 10년 정도 됐다. 소형 농기계는 이용률이 높은데, 대형 농기계는 이용을 잘 안한다. 몇 대 없는 농기계를 다수의 농민이 동일한 기간에 한꺼번에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충주의 한 농민은 “밭이 경사진 산지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경지정리가 가능한 건지 모르겠고, 재배 규모가 워낙 영세해 기계화라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고개를 젓기도 했다. 

대형 농기계의 경우 단가가 높다 보니 지자체 차원에서도 대량 구매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또 수리비 부담도 크고 사업소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농진청이 목표한 ‘2019년 밭 기계화율 70%’를 달성하기 위해선 기계화 대상을 소수 대농에게만 국한시키지 말아야 하고 보다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