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사육, 과다하면 문제지만 필요한 사업”

[인터뷰] 안병우 농협중앙회 축산경영부장

  • 입력 2016.04.29 15:30
  • 수정 2016.04.29 15:47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위탁사육도 조합원 권익차원에서 봐야한다.” 농협중앙회는 농축협 한우 위탁사육의 순기능을 강조했다. 전국한우협회가 최근 위탁사육에 대해 대대적인 반발행동에 나선 가운데 말을 아끼던 농협중앙회가 지난달 26일 인터뷰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안병우 농협중앙회 축산경영부장은 “농가와의 경합이 아니다. 출하예약제 또한 농축협 우선배정도 가능하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 안병우 농협중앙회 축산경영부장
위탁사육에 대한 농협중앙회 입장은 무엇인가.

브랜드 한우는 365일 일정한 물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돼야 하고, 품질 또한 균일해야 한다. 농축협이 한우 브랜드사업과 함께 위탁사육을 도입한 배경이다. 일반적으로 농가들은 가격이 비쌀 때 한우출하 욕구가 크다. 반면 주말엔 출하량이 줄어드는데 위탁사육은 출하물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완충역할을 하고 있다. 물론 위탁사육이 극대화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과다해서는 안 된다’는 것과 조합원 실익이 우선돼야한다는 원칙은 놓칠 수 없다.

도축물량이 몰릴 때 일반 농가들의 소가 축협 소에 밀려 제 때 도축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축협의 비육사업 자체가 농민들하고 경쟁하는 상황이라는 비판이다.

사실과 다르다. 경쟁 문제가 심각하다면 지역농협에서 이 사업이 승인이 날 리 없다. 지난해 농협 전북도본부에서 위탁농가 대상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체로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위탁농가도 한우농가다. 특히 대기업의 빌미, 농가 종속화 등의 주장은 바로 잡았으면 한다. 육계의 계열화사업과 농축협의 위탁사육을 동일시 할 수 없다. 기업은 영리목적이지만 농축협은 조합원을 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확연히 차이가 난다. 수익이 나면 지도사업비로 환원하고 있다. 공판장 출하문제도 성수기 때 농축협 위주로 우선순위를 배정한다는 것은 오해가 있다. 조합원 출하물량을 미룬다는 것은 큰일 날 소리다.

음성공판장의 지난해 출하물량 현황 자료를 확인할 수 있나. 이런 오해가 다소 풀릴 것 같다.

그런 자료는 취합된 것이 없다. 앞서 말했지만 조합경영진 중에 소를 키우는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도 있는데, 경합이라면 위탁사업이 수용되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 한우협회는 농축협과 농가간 경합이라고 거듭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농가가 소를 키우는 그 자체가 다 경합의 범주 아닌가. 경합이라고 말하는 부분을 따져보면 한우판매, 시군보조금 등에서 대농들은 축협과 경쟁관계에 놓일 수 있다. 중소농 보호를 위해 위탁사업에 반기를 드는 것이라기보다 대농들 입장이 반영된 주장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또한 지금 소 값이 좋아서 축협의 수익이 과다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소 값이 낮았을 때 마이너스 수익에 대해서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

축협 생축장이 본래의 목적인 번식사업을 접고 대부분 비육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생축장 초기 설립은 번식사업 목적이 주요했지만 점차 기능이 다양해져야 한다. 송아지 공급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육사업을 통해 검정사업, 개량자료로 활용된다. 브랜드한우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역할도 필요하다.

농민들은 축협이 예탁사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입장이 궁금하다. 또 진안군의 경우 예탁사업 시 발생하는 이자를 농민들에게 지원하려고 사업을 추진하기도 했는데.

언뜻 들은 것 같다. 그러나 예탁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자지원은 이에 참여하지 않는 농가들이 볼 때 ‘특혜’가 될 소지가 있다. 예탁은 자기책임 하에 소를 기르는 것이다. 농가가 자기 돈으로 소를 입식해 키우면 가장 좋겠으나 경제력이 취약한 농가들을 위해 필요한 제도도 있어야 한다. 요새처럼 송아지가격이 고가인 위험부담이 클 때는 더더욱 농가의 선택이 어렵지 않겠나.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위탁사업에 대한 고민을 다각적으로 하고 있다. 큰 틀에서는 조합원 이익을 위해, 농가의 자율권 보장을 위해 결론이 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 위탁사육에 대해 전국이 동일하게 시비를 걸지 않는다. 협회 힘이 세고 사업경합이 많은 전북이 유독 집중돼 있다.
농협이 소규모 농가들의 권익을 지지한다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무관세로 들어오는 수입쇠고기 대처 문제 등의 현안에 대해서도 한우농가들이 함께 고민해 달라.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