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과로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방법

  • 입력 2016.04.29 11:45
  • 기자명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한창 활동량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장시간 걷거나 무리하게 몸을 쓰다 보면 몸에서 이상신호를 보내기 마련입니다. 다리에 알이 배기거나 온몸이 뻐근하기도 하고 자다가 쥐가 나서 깨기도 합니다. 

몸에서 과도하게 에너지를 만들어 내느라 그 부산물들을 제때 잘 처리하지 못한 까닭입니다. 근육에 쌓이는 부산물 중에 대표적인 것이 젖산입니다. 알이 배기거나 근육이 뻐근한 게 다 이녀석 때문입니다. 이런 부산물들을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에 따라 몸이 회복되는 속도가 결정됩니다. 결국에는 혈액순환과 몸의 대사능력이 중요합니다. 

또 사람 몸의 근육은 힘을 쓸 때도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힘을 뺄 때도 역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에너지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근육은 굳은 채로 잘 풀어지지 못합니다. 일은 밥심이라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닌 셈입니다. 힘을 쓰고 또 잘 회복하려면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뤄지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소화시켜서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면 쓸 수가 없습니다. 소화기능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먼저 과도한 활동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축구경기나 야구경기를 보면 항상 경기 시작 전에 선수들이 몸을 푸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그야말로 몸이 자산이고 부상을 예방해야 되기 때문에 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그런 운동선수들이 반드시 한다는 건 그만큼 중요하고 또 필요한 일이라는 의미도 되겠죠? 

때문에 귀찮더라도 일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몸을 스트레칭해주고 가볍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는 국민체조 정도만 해줘도 아주 좋습니다. 

두번째는 마무리 운동입니다. 과도한 활동이후 몸에 쌓인 노페물들이 몸 밖으로 잘 배출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 보다는 가볍게 움직여 줄 때 근육의 움직임으로 혈액순환이 더 잘 되게 됩니다. 때문에 힘들다고 아무것도 안하기 보다는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이 근육에 쌓인 노폐물을 빨리 배출시켜 빨리 회복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조금 걷거나 국민 체조 같은 것을 조금 하면 됩니다. 

마무리 운동과 비슷하게 혈액순환을 증진하여 몸의 회복을 돕는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뜻한 물속에서 반신욕을 하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더불어 몸의 회복도 빨라집니다. 날이 점차 더워지면 찬물로 씻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몸을 위해서는 처음엔 시원하게 찬물로 샤워하더라도 마무리는 따뜻한 물로 몸을 조금 데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린 다음에는 어차피 씻어야 되니 기분전환도 되고 몸의 회복도 돕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통목욕을 할때는 반신욕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샤워를 할 때는 뒷목부터 엉덩이까지 척추를 따라서 따뜻한 물로 마사지 하듯이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 곳에는 독맥이라는 경락이 흐르는 데 몸의 모든 양경을 총괄 지휘하는 경락입니다. 

소화기능을 좋게 유지시켜주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폭식하지 않기, 천천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중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 몸의 항상성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끼를 거르고 다음 식사를 하게 되면 아무래도 평소보다 폭식을 하게 되고 급하고 빠르게 먹게 되기 마련입니다. 폭식하지 않고 천천히 먹기 위해서라도 규칙적인 식사를 잘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수분을 적당히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몸안에 수분을 잃어버리면 탈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그냥 물보다는 신맛이 나는 과일들을 같이 먹으면 더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매실차나 오미자차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음료는 탈진된 몸을 회복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실은 소화기능을 좋게 해주는 효능도 더불어 있습니다. 오미자는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 기본적으로 정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과로했을 때 갈증을 해소시켜주면서도 몸을 회복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