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 건설, 지역농민 생존권 위협

“해당지역 주민 의견 무시하면 표로 심판”
총선 후보들에게 제2공항 관련 정책질의서 보내기도

  • 입력 2016.04.01 16:49
  • 수정 2016.04.01 16:50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제주제2공항 건설사업 발표를 두고 제주도 온평리를 중심으로 농민들의 원성이 높다. 공항예정부지 대부분이 농지를 잠식하고 있어 지역농민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 제주2공항 후보지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 10일 제주도에 제2공항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제2공항이 서귀포시 신산지구에 들어설 것이라며 이 지역이 제주공항과 공역이 중첩되지 않고 기상 조건이 좋으며 주변 소음지역 거주민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타 후보지보다 입지조건이 뛰어났다고 평가했다.
 
같은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2공항 건설 환영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과 함께 공동성명을 통해 “제2공항 건설은 제주 역사상 최대규모의 사업이다”라며 “제주를 미래로 이끌 제2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반겼다. 원 지사는 “도정이 앞장서 해당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모든 문제를 의논하고 주민이 원하는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12월 22일엔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의 삶의 터전을 이루는 토지와 주택 그리고 영농 등에 지장이 없도록 큰 틀의 보상원칙을 세워나가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그러면서 “내년 1월부터 주민소통을 위한 조직을 강화해 운영하고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계획을 알렸다.
 
그러나 제2공항 입지 지역 주민들은 일방적인 공항건설 추진 발표부터 민주주의 절차를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공항예정지의 76%가 우리마을 토지이고 온평리 마을 전체 토지의 45%가 수용된다”면서 “마을 농민들의 농지가 대부분 제2공항 예정지인데 농지가 수용되면 농민을 예고 없이 해고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지적했다. 온평리비대위는 “농토를 잃은 농민은 생활이 곤란한 마을을 떠날 수밖에 없다”라며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서 현재 제2공항 건설 계획을 반대한다”라고 못을 박았다.
 
온평리비대위는 최근 총선시기를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는 “(총선 후보들이)해당 지역주민의 의견은 무시한 채 표심만 쫓아 공약과 정책을 발표한다면 우리 대책위가 반드시 표로 심판하겠다”라며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제주도는 주민과 대화하려는 노력은커녕 여론관리에만 신경 쓰는 모양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현재 토지보상 논의단계가 아님에도 제주도는 제2공항 반대여론을 분열시키려고 토지보상 운운하며 주민들을 동요케 하고 있다”면서 “원 지사는 토지수용에 따른 대체 토지와 택지를 공급하겠다며 지키지 못할 약속마저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산리와 난산리 그리고 수산1리를 중심으로 구성된 성산읍 제2공항 반대위원회도 지난달 25일 총선에 출마하는 제주도내 후보들에게 제2공항 관련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요구했다.
 
온평리에 사는 송대수(59)씨는 “온평리 주민 80~90%가 농사를 짓고 사는데 농지가 잠식되면 어떻게 살겠나”라며 “우리마을이 공항건설 후보에 있는지도 몰랐다. 그런데 제주도는 주민들을 설득해서 추진하겠다는 입장 뿐이다”라며 혀를 찼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