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농민 활동가 두텁게 양성하는 한 해 될 것”

신성재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 의장

  • 입력 2016.03.18 11:34
  • 수정 2016.03.18 11:59
  • 기자명 안혜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혜연 기자]

지난달 3일 전국농민회총연맹 강원도연맹이 대의원대회를 열고 신성재 의장의 연임을 결정했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농업·농촌 현실에 연임이 무겁게 다가온다는 신성재 의장은 말 한마디 한마디에 힘을 실으며 인터뷰를 이어갔다. 

▲ 신성재 강원도연맹 의장

도연맹 의장직을 연임됐는데 소감은

무겁다. 농업 환경이 해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연임의 책임이 더 무겁게 다가온다. 
 

지난해와 올해 도연맹의 역점 활동은 무엇인가

지난 한 해는 말 그대로 11월 14일 민중총궐기를 준비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던 것 같다. 그리고 민중총궐기가 한-미 FTA 싸움 이후 많이 이완되거나 무너졌던 시·군 농민회를 복원하는 계기가 됐던 것 같다. 

올해도 역시나 조직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려고 하고, 지난번 도연맹 대의원총회에서 이를 중점 사업으로 결의했다. 현재 도연맹 간부 활동가들이 많이 부족한 상태다. 특히나 농민 운동을 해 오셨던 분들이 많이 고령화되고 새로운 농민 활동가들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까 간부층이 얇아졌다. 그런 것을 두텁게, 시급하게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고 올해를 간부들을 양성하는 준비시기로 갖고자 한다. 

대외적인 사업으로는 최저가격보장조례를 주민발의 형태로 준비 중이다. 서명인 모집 과정에서 교육도 병행하고, 나아가 그 분들이 간부로 설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번 총선에서 다뤄져야 할 농업·농촌 의제가 있다면 

제일 먼저 식량 작물에 대한 국가수매제다. 또 하나는 농민 소득에 대해 일정 소득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법안이 필요하다. 도시근로자 평균 임금과 농가의 소득 격차가 상당히 벌어져 있는 상태다. 이것을 메워 나가지 않으면 이후 농촌은 더 이상 존재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를 것이다. 이와 관련된 법안을 시급히 만들어 농가 소득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의제를 강원도에서 받을 수 있는 후보가 있다면 도연맹은 적극 지원할 것이다. 단 전제조건은 이번 총선과 관련해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민단체가 꾸린 총선투쟁본부에서 선정한 민중 후보, 진보 후보들을 중심으로 지지·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다. 
 

강원도에 밭농업경영안정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강원도 농업 자체가 산간 농업이다 보니까 논 농업보다 밭 농업 의존도가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에 지급되는 직불금보다 상대적으로 밭 직불금이 적다. 강원도는 경사도 등 경지 정리 상태가 타 시·도에 비해 굉장히 불리한 조건이다. 또 한여름 채소·과채류 농사는 매우 중요한 것인데 이를 강원도가 80% 책임지고 공급하고 있다. 그런 중요성에 비해 가격의 등락폭이 너무 심해 농사를 계속 이어가기 어려운 조건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밭농업에 대한 경영안정직불금이 반드시 필요하다.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농업을 포기하는 국가는 결코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 농업은 식량을 공급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우리 문화의 근간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켰으면 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