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쌀생산자협회 ‘쌀 농가 대변하는 전국조직’ 결의

‘5,000회원, 100읍면분회, 50시군지부’ 건설 목표 … “쌀 생산비 보장받을 것”

  • 입력 2016.03.04 11:52
  • 수정 2016.03.06 23:25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전국쌀생산자협회(쌀협회)가 2016년 정기총회를 지난 3일 전북농업인회관에서 열고 쌀 농가를 대변하는 전국조직으로 우뚝 서 쌀 생산비를 보장받을 것을 결의했다. 쌀협회는 이를 위해 ‘5,000회원, 100읍면분회, 50시군지부 건설’을 주요 목표로 결정했다.

쌀협회는 △쌀수입 반대, 우리쌀 지키기 전국쌀생산자대회 성사 △쌀값보장 위한 직불금 확대 등 제도개선 사업 △회원확대와 재정자립을 위한 농약 공동구매사업 등을 중점사업과제로 설정했다. 쌀협회는 또한 쌀 가격 보장받기 위한 활동으로 △정부, 농협, 전문가, 농민 등이 참여하는 쌀 생산비 공동조사 △물가상승률 반영한 목표가격 인상 등 공공비축수매 대응 △수분율 16% 통일 등 농협자체수매 대응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더불어 △밥쌀용 쌀 수입 저지 및 저가수입쌀(TRQ) 시장 격리 △중장기 쌀 수급안정 대책 대응 △지자체 직불금 유지·확대 △종자와 재배 기술에 대한 시군 공유 등의 대중사업도 펼친다.

쌀협회는 정책적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정책위원장을 선임하고 정책팀도 구성할 계획이다. 오는 총선과 관련해선 우리쌀을 지키기 위한 요구사항을 정리해 후보자 서약도 추진한다. 소비자와 함께 감시단을 조직해 수입쌀 부정유통에 대응하는 한편, GM벼와 농지은행 등 농지문제도 대응할 계획이다.

이효신 쌀협회 회장은 대회사에서 “식량주권과 우리쌀을 지키고 쌀농가의 땀 흘린 대가를 보장받기 위해 쌀농가의 염원으로 전국쌀생산자협회가 창립한지 1년이 되는 의미있는 날에 정기총회를 갖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반대와 농민의 강력한 저항에도 2015년부터 쌀관세화를 WTO에 통보해 쌀전면개방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고, 쌀뿐만 아니라 우리농업을 포기하는 농정으로 농민들은 생존권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이어 “쌀값하락 대책으로 정부가 발표한 ‘쌀수급 안정화 대책’을 분석해보면 쌀생산량과 생산면적을 인위적으로 축소하고 그나마 쌀값폭락으로 신음하는 농가들에게 도움이 됐던 직불제를 축소하려는 저의가 숨겨져 있다”며 “쌀협회는 전농 등 우리쌀을 지키고자 뜻을 같이하는 국민과 함께 ‘전국쌀생산자대회’를 성사시켜 정부의 쌀포기를 막아내고 쌀농가의 생존권을 지키는 투쟁을 전조직으로 힘차게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쌀협회는 “정부의 쌀 관세화 개방이 쌀 뿐만 아니라 농업 포기 선언”이라며 이에 맞서 쌀 농가의 이해와 요구를 바탕으로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창립했다. 쌀협회는 현재 8개 도본부를 구성했고, 46개의 시군지부 책임자를 선정해 전국적 조직 체계를 갖춰가고 있으며 회원은 1,600여명이다.

한편, 쌀협회는 총회에 앞서 농촌진흥청 앞에서 기자회견(사진)을 열어 유전자조작 벼 개발 중단과 GM작물개발 사업단 해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