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양적 성장 넘어 취지와 본질 살려야

당진지역 로컬푸드 매장, 수입 및 관외 원재료 가공품에 몸살

  • 입력 2016.02.28 02:54
  • 수정 2016.02.28 18:54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김희봉 기자]

로컬푸드 사업이 농협과 지방자치단체의 관심 속에 양적인 면에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로컬푸드의 취지에 맞는 운영과 관리에는 소홀해 눈총을 받고 있다.

충남 당진시(시장 김홍장)은 지난해부터 관내 농협과 함께 로컬푸드 판매장 사업을 시작했다. 당진시에 개장한 로컬푸드 판매장은 지난 1월 개장한 당진축협 매장까지 포함해 총 8곳에 달한다.

지난해 5월부터 운영한 당진지역 로컬푸드 매장은 140여 농가가 참여해 지난해까지 약 3억여원의 판매고를 올렸다. 나아가 당진시는 다음달 행담도휴게소에 신평농협 로컬푸드 판매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들 판매장은 해당농협 하나로마트 내부에 설치됐으며 생산자가 직접 실명을 걸고 생산과 포장, 가격결정, 진열 및 재고관리를 하는 게 특징이다.

그러나 그 운영 실태는 로컬푸드의 본래 취지와 거리가 있는 모습이다. 설 명절을 앞두고 당진지역 로컬푸드 판매장을 확인한 결과, 수입쌀과 수입농산물을 재료로 가공한 과자나 떡이 판매된 걸로 드러났다. 한 로컬푸드 매장에서 확인한 쌀과자는 미국산 쌀 함유량이 63.98%로 표기됐다.

A농협 매장에선 경북에서 생산한 사과가 판매되기도 했다. 지난 24일 B농협 로컬푸드 매장에선 경북에서 생산한 유자차, 경남이 생산지인 생강차와 대추차 등이 확인됐다. 게다가 이들 매장은 상품 대다수가 가공품이어서 영세중소농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로컬푸드의 취지와는 맞지 않는 모양새다.

황선학 당진시쌀생산자협회 회장은 “농민들은 수입농산물과 수입가공품 때문에 우리농산물 값이 폭락해 한숨짓고 있다는 사실을 김 시장과 관계 공무원들이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미비점이 있음을 인정하면서 시정조치에 나서겠다고 해명했다. 인광진 당진시 농업정책과 로컬푸드 팀장은 “8개 매장에 도비 포함 5억원 가량을 지원해 로컬푸드 매장을 만들었지만 규모도 작고 미비점이 있다”라며 “올해부터 참여농가 교육을 강화하고 매장관리도 수시로 조사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인 팀장은 영세소농 참여가 부족한 점에 대해선 “시기별로 신선품보다 가공품이 늘어날 때가 있다. 로컬푸드 출하계약농가에 소형건조기를 지원해 홍수출하 시기에 농산물 건조를 통해 출하조절 기능을 갖출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농협은 2012년 용진농협(전북 완주군)에 1호점 개장을 시작으로 계속 로컬푸드 판매장을 늘리고 있다. 농협 로컬푸드 매장의 지난해 상반기 매출액은 495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98.8%의 매출성장을 기록했다. 농협중앙회는 지난해 로컬푸드 판매장 매출 목표액 1,000억원도 초과 달성했을 걸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