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미군 사격장 사고 빈번 보안책 제시 불구 주민 불안 확산

  • 입력 2016.02.07 14:59
  • 기자명 박춘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춘형 기자]

경기도 포천시에 주둔한 미군 사격장에서 사고가 이어지며 보안대책에 관한 주민들의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영북면 사격장 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7일 포천시 영북면사무소에서 그 동안의 경과를 보고했다. 경과보고에 참석한 주민들은 사격장 인근 주민들의 피해 상황과 주민들의 원성을 기록한 동영상을 시청한 뒤 위원회의 활동상황을 보고받았다.

사회를 맡은 최영호 대책위 사무국장은 “동영상에 나온 피해 상황이 과거의 일로 끝난 것이 아니라 계속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60여년 전 사격장이 생긴 이래 주민의 생명을 앗아가는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였으나 그동안 안보라는 명분 아래 지역주민들의 희생을 당연시하는 시각들이 있었다. 하지만 생명에 위협은 물론 재산상의 피해 보상이 미흡하고 지역이 낙후돼 지역 경제가 파탄지경에 처했다.

사격장과 헬기장 주변 초등학교는 훈련시 발생하는 소음으로 학습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는 상황이고 사격장의 도피탄이 민가의 지붕 위에 떨어지는 등 훈련으로 발생하는 사고가 잊을만하면 터져 주민이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소음으로 가축이 피해를 보고 있고 환경오염도 심각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그동안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언론에 보도되고 국회의원과 포천시 부시장. 포천시의회 의장과 의원들이 방문했다. 주민들은 영평사격장 앞(1차), 이어 미8군 앞과 국방부 앞(2차), 3차로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하고 영평사격장 앞에서 범시민 촛불집회도 열었다.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한국군과 미군이 현장조사를 나오고 조사 결과를 주민설명회를 열어 보고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그러나 이후에도 영중면 성동2리에 있는 웨슬리 기도원에 대전차 토우 발사체가 낙하하는 일이 벌어졌다.

미2사단장, 8사단장, 포천시장, 국회의원 등이 현장을 확인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어 지난달 8일엔 영평사격장 사격훈련 재개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미군 차원의 보안대책을 제시(소음 감소를 위한 비행고도 개선 등)하고 향후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이러한 설명회와 보안대책 제시의 실효성에 의문을 나타냈다. 현실적으로 사격장을 없앨 수도 없는 상황을 인정하지만 도피탄 방지를 위한 시설 보완과 훈련시간, 방법의 개선이 없으면 주변 주민과 학교 등을 이주시켜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주민들도 있는 실정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영북면 주민자치위원장인 김수철 영북면 사격장 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최영호 사무국장이 계속 수고해줄 것을 결의하고 승진종합훈련장이 있는 산정리의 김화영 이장(영북면 이장협의회장)을 수석 부위원장, 영평사격장 주변의 야미 1,2리와 대회산리, 문암리의 군 헬기장 해당마을 이장들이 부위원장을 맡고 그 외 영북면 이장단 전원이 위원으로서 직책을 맡아줄 것을 의결했다.

이 자리엔 윤충식 포천시의회 사격장 등 군사시설 피해보상 촉구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유재빈 포천시의원이 참석해 의회 차원의 지원의사를 전했다. 박주상 영북면장도 “대책위원회의 구체적인 요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