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당근 문제, 스스로 해결하려 생산자 조직”

[인터뷰] 김은섭 사단법인 제주당근연합회장

  • 입력 2016.02.05 17:38
  • 수정 2016.02.05 17:55
  • 기자명 안혜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혜연 기자]

지난해 12월 1일 제주도 당근 재배 농민들이 모인 (사)제주당근연합회가 창립총회를 갖고 발족했다. 이는 정부의 방침으로 인한 개방농정으로 늘어가는 수입 당근, 불가항력적인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매년 가격폭락의 어려움을 겪던 제주도 당근 농민들이 자체적으로 살 길을 모색하기 위해 만든 생산자 조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은섭(64) 제주당근연합회장을 만나 조직 운영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안혜연 기자·사진 한승호 기자 

▲ 김은섭 (사)제주당근연합회장

연합회를 조직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제주당근연합회는 수입 당근으로 인해 당근 농사짓기가 점차 어려워지면서 당근 농가들이 자체적으로 살 길을 찾기 위해 조직한 단체다. 지난해 연합회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행정기관과 연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실무위원회를 열어 정관 및 당근 출하물량에 따른 자조금 조성 방안 등을 모색했다. 생산자 조직에 어려움은 많았지만 생산 농가들을 적극 설득해 결실을 맺게 됐다. 현재 구좌, 성산, 김녕의 약 500여 당근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구좌만 따지면 당근 재배 농가의 약 85%가 참여 중이다. 농민, 농협, 도청 모두 연합회에 대한 반응이 좋다. 

자조금 조성 현황과 앞으로의 운용 방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 

자조금은 연합회에서 1억, 구좌농협 8,500만원, 성산일출봉농협 1,000만원, 김녕농협 500만원, 도에서 2억원을 지원해 총 4억원을 조성한 상태다. 연합회의 자체 자조금은 회원별 당근 출하량 기준으로 20㎏ 상자 당 100원씩 거출한다. 자조금은 생산농가가 어려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도, 농협, 생산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통해 사용하게 된다. 홍보 사업이라던가, 도저히 생산비를 건지지 못할 때 시장격리나 산지폐기를 할 때도 자조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자 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결국 수입 당근인데, 얼마나 피해를 보고 있나 

예전엔 제주도 당근이 대한민국 전체 당근 물동량의 60~70%를 차지했다. 그런데 베트남과 중국산 수입 당근 때문에 당근 자급률은 해마다 줄어들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맛·향 등 질적인 면에서 제주 당근은 세계 일등이다. 수입 당근은 모양새는 좋지만 질적인 면에서 국내산 당근과 엄청난 차이가 있다. 

비상품 당근 유통근절로 인한 효과는 

연합회원과 비회원을 가리지 않고 비상품 당근은 수확 즉시 밭에 버리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 예년 같았으면 당근 ‘왕’ 품위 가격이 6,000~8,000원 사이일텐데, 지금은 1만1,000~3,000원 정도로 올랐다. 비상품을 상품으로 대체하면서 나타나는 효과다. 

올해 연합회 활동 계획과 생산자 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농민들에게 조언을 해 준다면 

연합회 농가들이 최대한 적자를 안 보고 농사지어서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또 도에서 감귤 유통명령제를 시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당근도 유통명령제 관련 조례를 만들어 시행하게끔 하려 한다.

우리가 직접 생산자를 조직해 보니까 조금이라도 수급 안정에 도움이 된다. 또 조성한 자조금은 농민들이 어려울 때 힘이 될 수도 있다. 다른 품목도 자구책으로 농민들이 최대한 똘똘 뭉쳐 생산자 조직을 만들어 자조금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