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농민이 대접받는 세상, 선거농사로!”

  • 입력 2016.02.05 14:49
  • 수정 2016.02.07 13:40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 앞으로 2년간 더 전국농민회총연맹을 이끌게 된 김영호 의장은 인터뷰에서 “백남기 농민의 현 모습이 바로 우리 한국 농민이 처한 모습”이라며 “농민을 죽음에 이르게 한 권력자들의 정치적 법률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승호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지난달 21일 열린 16기 1차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김영호 의장 등 현 지도부의 연임을 결정했다. 전농은 이날 대의원대회를 통해 4월 총선과 내년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심판하고 진보적 정권교체에 나설 뜻을 천명했다. 지난 3일 연임된 김 의장으로부터 향후 포부를 확인했다.

김 의장은 “대의원과 회원들의 힘을 받아 전농 16기를 맡게 돼 개인적으로 너무 영광스럽다”며 “총선과 대선을 맞는 역사적 기로에서 선거농사를 잘 지어 논두렁, 밭두렁에서 지은 농사가 제대로 대접받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 대의원대회에서 연임이 결정됐다. 소감이 어떤지?

처음 의장을 맡을 때보다 훨씬 큰 책임감을 가진다. 서민의 삶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부자·재벌을 위한 정책과 정치를 펴온 새누리당과 박근혜 독재 권력, 재벌들은 자기들 대표선수를 정확하게 뽑는다. 우리 농민들도 이번 총선과 대선에서 우리 대표선수를 제대로 뽑아야 한다. 농산물 제값 받고, 노동의 대가를 정확히 받기 위해 한반도에서 평화와 통일, 농민과 노동자를 얘기하는 정당을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전농이 그 씨앗이 될 것이다.

- 대의원대회에서 총선방침안을 결정했다. 눈여겨 봐야할 대목이 있다면?

새누리당을 심판하고 진보정치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농업을 포기하고, 우리쌀을 감축하는 박근혜 정부를 심판하지 않으면 농업은 살아나지 못한다. 그러면 야당이 다수당이 되면 농업이 발전하느냐? 그것도 아니다. 농민들은 현재 야당 누구도 믿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은 진보정치의 토대를 마련하지 않으면 희망을 만들 수 없다.

대의원대회 총선방침안에 근거해서 현재 전농은 ‘진보정당 건설, 민중진영 총선투쟁본부, 야권 단일화 활동’ 등에 함께 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3월 중앙위원회에선 구체적인 총선계획을 확정한다. 시간이 촉박하기 보다는 농민의 마음을 어떻게 모아 갈 것인가가 큰 과제다.

- 총선과 대선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시기다. 전농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면?

총선과 대선은 선거농사다. 농사는 끊임없는 시행착오 속에서 발전한다. 한번 농사 망쳤다고 포기하는 것은 농사꾼이 아닌 것처럼 현재 정치상황이 어렵더라도 웃으며 나가야한다. 야권 단일보다는 우선 진보진영을 하나로 묶어 나가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 민중단체들이 중심이 돼 통일된 진보정당 건설에 나가고자 한다. 그리고 내적으로는 회원들끼리 많은 토론을 통해 정치적 단결을 이루고자 한다.

- 올해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면?

정부의 우리쌀 감축정책을 분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 미국쌀은 수입하고 우리쌀 생산을 줄이는 것은 정상적인 나라라면 할 수 없는 일이다. 이것은 명백한 농민 정리해고이고 살인행위다. 우리쌀 감축문제는 쌀 수입과 TPP 가입 등과 연관돼 있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 쌀값 폭락 등 농업전반에 걸친 위기상황도 계속되고 있다.

농민들의 목소리를 묶어세우려면 농민이 농정의 주체가 돼야 하고, 조직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 품목조직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작년에 만들어진 전국쌀생산자협회가 자리를 잡도록 적극 지원하고, 채소생산자전국네트워크를 만들고자 한다. 농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주장할 수 있는 멍석을 깔 것이다.

- 백남기 농민 상황이 벌써 80일을 넘기며 장기화되고 있다.

백남기 농민의 모습은 한국농민의 모습이다. 농민, 농업을 망쳐놓고 이제와서 보조금 때문에 농민의식이 마비됐다며 오히려 농민을 탓하고 있다. 농민을 죽음에 이르게 해놓고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고 병문안도 오지 않는 권력자들이 과연 사람인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정치적 법률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