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벗 따라 생활건강] 겨울철 불면증을 이겨냅시다

  • 입력 2016.01.09 21:34
  • 수정 2016.01.09 21:37
  • 기자명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재현 기운찬한의원 원장

밤에 잠을 깊이 못 자서 힘들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특히나 젊은 사람보다는 나이 드신 분들이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겨울이면 불면증이 더 심해지기 쉽습니다. 겨울에는 밤의 길이가 길고 낮의 길이가 짧아서 햇볕을 충분히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낮에 충분히 햇볕을 받지 못하면 몸에서 비타민 D를 충분히 합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비타민 D는 숙면과 연관된 비타민으로 부족해지면 잠을 깊이 자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불면증을 이겨내려면 충분히 햇볕을 쬐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한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햇볕이 강한 시간대에 5~30분 정도 햇빛을 받아야합니다. 이때 썬크림(자외선차단제)을 바르면 비타민 D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B를 차단하므로 햇볕을 쬐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같은 양의 햇볕을 쬐어도 나이가 들수록, 뚱뚱할수록 비타민 D의 합성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분히 많이 햇빛을 받는 게 좋습니다. 햇빛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는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 D는 연어, 고등어, 청어 같은 기름진 생선에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달걀노른자, 버섯류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불면증에는 침 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불면증에 대한 침 치료에 관한 논문(Efficacy of Acupuncture for Primary Insomnia)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논문에서는 사람들을 세 팀으로 나누었습니다. 모든 팀은 하루는 침을 맞고 하루는 양방 약을 먹었습니다. 한 팀은 침만 맞고 가짜 약을 줬고, 한 팀은 가짜 침을 맞고 진짜 약을 먹고, 나머지 한 팀은 가짜 약과 가짜 침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심리적인 기대감으로 인한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서입니다. 

실험결과 양방 약을 먹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팀 사람들 보다 침을 맞은 사람들이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치료 이후 2달 뒤에 치료에 참가 했던 사람들을 다시 조사해 본 결과 2달 뒤까지 효과가 지속된 건 침 치료를 받은 팀 사람들이 유일했다고 합니다. 

위 논문에 나온 혈 자리들도 포함된 불면증에 효과가 좋은 지압 방법입니다. 

① 먼저 얼굴에서 양쪽 눈썹 한가운데를 양손 두 번째 손가락으로 짚어 보세요.
② 이마를 따라 위로 쭉 올라가다 보면 머리카락이 시작됩니다. 이곳이 바로 신정혈이라는 자리입니다. 이 부분을 충분히 눌러서 마사지해줍니다. 이쑤시개 10~20개 정도를 묶어서 톡톡톡 두드려 주어도 좋습니다.
③ 그다음에 이마~머리 시작 부분으로 온 머리 정중앙 선을 따라 쭉 정수리까지 갑니다.
④ 이 정수리가 백회혈 인근입니다. 백회혈 주위 앞뒤 좌우로 충분히 지압을 해줍니다. 손으로 두드려 주어도 좋습니다.
⑤ 백회혈을 지나 뒷머리 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머리뼈가 갑자기 훅 들어가는 지점이 있습니다.
⑥ 머리 정중앙 선에서 양쪽으로 1cm 정도 양옆으로 가서 이곳에서부터 위로 4cm까지를 지압해줍니다. (2~30번 정도 문질러주세요)
⑦ 그다음 엄지손가락으로 귀 뒤쪽에 벙긋 솟아있는 뼈 주위를 자근자근 눌러줍니다. (안면혈)
⑧ 왼손을 들어 손바닥이 나에게 보이게 합니다.
⑨ 오른손으로 손목을 만져보면 엄지손가락 쪽과 새끼손가락 쪽에 툭 튀어나온 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새끼 손가락 쪽 뼈 안쪽을 지압해주시면 됩니다.
⑩ 발목에도 안쪽과 바깥쪽에 복숭아뼈가 있습니다.
⑪ 안쪽 복숭아뼈 아래를 아래에서 위쪽으로 쓰다듬듯이 지압해줍니다.
⑫ 바깥쪽 복숭아뼈 아래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반대로 쓰다듬듯이 지압해줍니다. 

불면증이 심하면 인근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