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 쾌유, 국가폭력 규탄’ 범대위 발족

대통령 사과, 경찰청장 사퇴 촉구 … “국민이 나서 민주주의, 인권 지켜야”

  • 입력 2015.11.24 15:12
  • 수정 2015.11.29 21:32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10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생명과 평화의 일꾼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24일 오전 대학로에 위치한 흥사단 대강당에서 발족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10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생명과 평화의 일꾼 백남기 농민의 쾌유와 국가폭력 규탄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24일 오전 대학로에 위치한 흥사단 대강당에서 발족했다.

범대위는 “민주사회의 공권력이 만행을 저지르고도 정부의 어느 누구도 사과나 위로의 말 한마디 없는 비정상의 한국사회 단면과 권력의 폭력성을 여실히 드러낸 사건”이라며 “정부는 언론, 경찰, 새누리당 등 행정력을 총동원해 농민대회와 민중총궐기 대회의 요구를 철저히 가리고 오직 과격 폭력시위만이 존재하는 대회였다고 규정한 채 공안정국을 조성하고 있다”고 발족 배경을 설명했다.

범대위는 기자회견에서 “국민이 나서야 한다”며 “백 농민의 고통앞에 이제 국민이 나서서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백남기 농민의 쾌유를 국민과 함께 기원하고 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강신명 경찰청장도 이미 확인된 사실 앞에 궁색하게 변명하지 늘어놓지 말고 사퇴해 더 이상 민중의 지팡이가 국민들로부터 손가락질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선 가톨릭농민회 전국지도 신부는 “백 농민이 병원에 누워있는 것은 우리 모두가 누워있는 것”이라며 “어두움을 걷어내고 밝은 세상을 만드는 책무는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밝혔다.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백 농민이 농민의 소리를 전하고자 앞장서다 물대포에 사경을 헤매고 있다”라며 “10년 전 농민대회에서 전용철, 홍덕표 열사가 경찰의 곤봉과 방패로 무참히 짓밟혀 돌아가셨는데 오늘이 그 기일”이라고 회상했다.

강 회장은 이어 “이 땅의 국민으로서 안전하게 살고 싶고 정부로부터 보호받고 싶은 게 마땅하다”라며 “더 이상 폭력진압으로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잃거나 다치거나 하지 않았으면 한다”라는 바람을 밝혔다.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을 폭력집단으로 매도하고 있지만 국민의 절반은 거짓, 왜곡, 조작 정권에 속지 않을 것”이라며 “노동개악을 막아내고 백 농민의 쾌유투쟁에 적극 연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금희 아이쿱생협소비자활동연합회 부회장은 “농업을 지키는 일에 목숨을 걸어야 한다는 게 너무나 공포스럽다”라며 “백 농민의 쾌유를 빌고, 국가권력이 따듯한 국민의 집이 아니라 공포를 조성하는 상황에 대해 소비자들도 끝까지 손잡고 농민과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불법적 살인 물대포로 사실상 살인미수 범죄행위를 국가공권력이 자행하고도 반성하지 않고 도리어 정당하다고 강변하는 건 심각한 문제”라며 “제2, 제3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심각한 두려움 속에 범대위를 발족했고,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지켜낼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발족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폭력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 △정부의 책임 있는 사과 △경찰청장 파면 등 책임자 처벌 △물대포 방지법 등 공권력 남용 재발방지 대책 △전문시위꾼으로 매도한 백남기 농민의 명예회복 등을 요구했다.

범대위는 향후 서명운동과 농성을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하며 진상규명을 위한 제보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말엔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촛불문화제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 자리엔 백씨의 가족인 첫째 딸 백도라지씨가 참석해 “아빠를 생각해주시고 투쟁하시는 분들께 마음을 많이 보내고 있다는 점을 전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범대위 발족식 참가자들은 박수와 함께 “힘내세요”라는 응원의 목소리를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