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용산화상경마장 비리 스캔들 진상 밝혀야

  • 입력 2015.10.25 11:25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는 용산화상경마장을 이전하면서 주민들과 마찰이 끊이지 않았다. 더구나 인근에 학교가 있어서 교사 학생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들은 화상경마장 이전개장을 적극 반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사회에서는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화상경마장 이전을 강행하고 영업을 시작했다. 용산화상경마장은 국회에서도 문제가 제기됐을 뿐 아니라 서울시도 반대의사를 밝혔다.

결국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대활동이 계속돼 왔다. 그런데 이번에 황주홍 의원이 마사회가 카드깡을 해서 마련한 돈으로 여론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뿐만 아니라 화상경마장 개장을 찬성하는 여론을 조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불법 또는 탈법한 행태를 보여 왔다는 것이다.

실로 공공기관인 마사회가 했다고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일들을 벌였다는 의혹이다. 황주홍 의원은 마사회가 찬성 활동을 위해 동원된 주민들에게 카드깡을 통해 마련한 돈으로 일당을 지급하고 예상지 판권을 주겠다고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한편으로는 주민들을 경비업체 직원이나 환경미화원으로 위장 채용해 찬성 집회에 나가도록 했다는 것이다. 반대측 주민과 충돌해 부과된 벌금도 마사회가 대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러한 주장이 사실이라면 공공기관이 주도한 일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파렴치한 ‘비리 스캔들’이 아닐 수 없다. 오로지 사업목표만을 위해 불법과 탈법을 일삼고 도덕성마저 내팽개친다면 그 일이 아무리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도 용인될 수 없다.

황주홍 의원이 주장한 문제들에 대해 마사회는 2주가 지나도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결국 농식품부에 감사를 요청한 상황이다.

농식품부는 마사회의 까드깡, 불법용역, 금품살포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을 조사해 그것을 주도한 책임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시민사회는 농식품부가 마사회를 제대로 감사하지 못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마사회 회장이 대통령 측근인 실세이기 때문에 용산화상경마장 문제도 그렇게 무리하게 밀어붙일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것이다.

때문에 농식품부는 더욱 엄격한 감사로 시중의 우려를 불식 시켜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