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어느 땐데 … 카드깡·여론조작?

‘얼룩덜룩’ 용산화상경마장 비리스캔들

  • 입력 2015.10.25 11:11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이전 계획단계부터 주민들의 반대와 여론의 비난에 부딪혀 온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의 용산화상경마장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속칭 ‘카드깡’ 등 불법 수단을 이용한 여론조작 의혹이 드러나면서 도덕적 위신이 땅에 떨어지고 있다.

마사회는 학교 및 주택가와 인접한 서울 용산역 북부 인근에 화상경마장을 이전해 이를 반대하는 지역주민 및 시민단체와 3년째 대치해 왔다. 화상경마장 이전을 찬성하는 일부 주민들을 내세워 정당성을 주장하기도 했지만, 마사회가 주민들을 고용해 여론을 조작하려 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에 따르면 마사회는 지난해 7월 ‘용산상생협력 TF’의 법인카드로 용산구 소재 식당 세 곳에서 수 차례에 걸쳐 ‘카드깡’을 자행했다. 회당 사용한도액이 50만원임을 고려하면 실제 식대 이외 30만~40만원씩의 현금을 돌려받았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렇게 조성한 금액은 화상경마장 입주 찬성 측 주민들의 ‘수당’ 및 ‘활동 경비’로 사용했다. 찬성 측 주민들은 반대 측 현수막을 훼손하고 학교 인근에서 집회를 여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벌였다.

황 의원은 이 밖에도 마사회가 찬성 측 주민에게 활동 조건으로 경마예상지 판권을 주겠다는 약속을 하기도 했고, 주민들을 경비업체 직원이나 환경미화원으로 둔갑시켜 채용한 뒤 찬성 집회에 참석토록 했다고 밝혔다. 경비업체 직원이 찬성 집회에 참석한 것은 이미 지난해부터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같은 의혹은 찬성 측 주민 박모씨의 제보로 드러났다. 마사회 측은 박씨가 스스로 찬성 측 활동을 자처했고 마사회에 이에 대한 무리한 대가를 요구했다며 이번 사건을 박씨의 ‘사기 미수’로 치부하는 한편 이와 관련해 자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화상경마장 추방 주민대책위원회는 “‘학교 앞 도박장’을 도대체 누가 찬성할까 의아해 했는데 의문이 말끔히 해소됐다. 돈으로 주민을 며칠 고용할 수 있겠지만 진심으로 찬성하게 만들 수는 없다”고 전했다. 또 “마사회가 도박장 이전을 계획하고 건설하고 실제 영업을 강행하기까지의 상황은 처음부터 끝까지 수없이 많은 불법과 거짓, 왜곡과 일탈로 점철돼 있다”며 용산화상경마장 추방을 부르짖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