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국정감사] 렛츠런재단은 삼성의 재단인가

  • 입력 2015.10.10 14:50
  • 수정 2015.10.10 14:52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권순창 기자]

지난 5일 열린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 국정감사에 임한 농해수위 위원들의 태도는 다소 상반됐다. 야당 의원들이 목청을 높이며 현 회장에게 매서운 질타를 퍼부은 반면 여당 의원들은 차분한 지적과 당부를 전달했다. 그러나 여야 위원들의 공통적인 지적은, 마사회가 다양한 문제 해결에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극과 극’ 대우

마사회의 방만경영과 비정규직 문제는 올해도 어김없이 제일 먼저 등장했다. 지난해 마사회 평균연봉은 약 8,500만원이고 신입사원 초봉은 3,800만원 수준이다. 국내 공기업은 물론 민간기업과 비교해도 최상위 수준으로, 노력에도 불구하고 큰 개선은 이루지 못한 모습이다. 황주홍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마사회의 매출이 매년 감소하는 것을 지적하고 “성과급은 긍정적 성과가 있을 때 지급하는 것이다. 매출이 줄면 성과급을 깎든지 오히려 패널티를 물리려는 시도가 있어야 한다. 경기가 어려울 때 국민들과 고통을 분담하려는 모습 없이 자기들끼리의 폐쇄적 리그를 만들어 누리고 있다”고 일갈했다.

유승우 의원(무소속)은 “마사회 직원의 비정규직 비율이 86%인데도 그 처우가 너무 열악하다. 정규직 급여는 높여 놓고 비정규직은 건강보험·국민연급 납부를 피하기 위해 근무시간 편법까지 동원하는 건 납득할 수 없다”며 거듭 개선을 촉구했다.

렛츠런재단 임원, 또 ‘삼성 왕국’

신설 렛츠런재단에 대해서는 현 회장의 정치 성향까지 도마에 올랐다. 렛츠런재단은 마사회 사회공헌팀의 업무를 이관해 지난해 설립한 것으로, 삼성그룹·(사)창조와혁신 등 현 회장 측근 인사들이 대거 임원을 맡았다.

김승남 의원(새정치연합)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마사회 자문위원 30명 중 17명이 삼성 관련 인사임을 지적했는데, 굳이 필요치 않은 재단을 만들어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창조와혁신이 현 정권의 외곽조직을 담당했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다. 창조와혁신 멤버들을 전부 렛츠런재단에 포진해 둔 이유가 뭔가”라고 추궁했다.

현 회장은 외곽조직 의혹을 부인하며 “임기 안에 마사회를 변혁시키기에 기존 인사들만으로는 부족함을 느꼈다. 렛츠런재단 현 임원들은 내년 4월 임기를 마친다. 그 때가 되면 전면 교체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답했다.

▲ 지난 5일 열린 한국마사회 국정감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승남 의원이 렛츠런재단 임원에 삼성그룹 관련 인사들이 대거 분포한 사실을 추궁하자 현명관 회장이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용산화상경마장, 이전 철회하라


마사회의 이미지 개선 및 지역사회 공헌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박중독 및 환경악화 문제는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신정훈 의원(새정치연합)은 “도박으로 인한 문제가 현실적으로 존재하고 계속해서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 공기업이라면 그 위험성을 인정하고 국민들을 보듬어야 하는데 현 회장은 경영방향을 지나치게 성과 위주로 잡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규성 의원(새정치연합)은 현 회장에게 “용산화상경마장은 이전하기 전이 오히려 위치상 매출에 더 유리하다. 주민들의 뜻에 따라 신축 건물은 다른 용도로 임대하고 구 건물로 돌아가시라”고 직접적으로 주문하기도 했다.

농어촌형 승마시설 현실화 앞장서길

법적 규제로 인해 ‘그림의 떡’에 불과한 농어촌형 승마시설 문제 해결에 마사회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다시 한 번 등장했다. 윤명희 의원(새누리당)은 “2016년까지 500개의 승마장 설치를 계획했는데 현재 395개이고 이 가운데 무허가가 많다. 농업진흥지역이라고 무조건 막을 게 아니라 정부의 말산업 정책에 역행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 회장은 이에 “법적 규제에 의한 부분은 법률 개정을 통해 양성화를 추진하겠다. 반면 농가의 시설 자체가 노후·낙후된 부분에 대해서는 마사회가 컨설팅, 교육 등 3개년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다뤄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