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중앙위 열어 11월 10만 농민총궐기 결의

“수구보수세력 영구집권 음모 10만 총궐기로 분쇄”

  • 입력 2015.10.01 13:15
  • 수정 2015.10.05 10:44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농민회총연맹 중앙위원들이 지난달 30일 충북농업인회관에서 열린 2차 중앙위원회에서 농민가를 부르고 있다. 한승호 기자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이 11월 14일 민중총궐기에 10만 농민의 서울 상경투쟁을 실질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결의를 모았다.

전농은 15기 2차년도 2차 중앙위원회(중앙위)를 지난달 30일 오후 충북농업인회관에서 열었다. 이 자리에 운집한 250여명의 전농 시‧도 및 시‧군별 지도부는 11월 14일 민중총궐기까지 40여일 동안 농민들의 마음을 모아낼 것을 결의하며 핵심안건이었던 ‘11월 전국농민대회 사업계획 논의 및 결의의 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김영호 전농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민중총궐기를 힘차게 결의하는 자리”라며 “청춘과 인생을 걸고 농사를 지어왔지만 농사짓는 족족 빚에 눌리고 죽어라 키운 자식들은 일자리도 얻지 못하는 현장을 목격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김 의장은 “농민의 피를 빨아먹고 성장한 악질자본과 신자유주의 착취구조를 중단시켜내자”고 호소했다.

중앙위 논의는 무엇보다 11월 민중총궐기에 앞선 농민대회 조직 계획 및 결의가 중요한 만큼 보고보다는 안건에 집중됐다.

안건설명에 나선 박형대 전농 정책위원장은 “친일청산을 하지 못해, 민족의 역사를 바꿔가며 기득권이 지배하는 세상을 만들고 있다”라며 “더불어 농민들을 짓밟으면서 진보정당에 이어 노동운동까지 거세해 통치구도를 쉽게 만들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박 정책위원장은 “수구보수세력의 영구집권 음모를 10만 총궐기로 분쇄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박 정책위원장은 4대과제와 10대 요구사항 관련해선 “농산물 가격이나 농협 문제 등 지역 현안 등이 반영되는 것도 좋겠다”는 의견을 수렴해 추후 “총궐기 전 농민의길 차원에서 논의해보겠다”고 설명했다.

▲ 전국농민회총연맹 중앙위원들이 지난달 30일 충북농업인회관에서 열린 2차 중앙위원회에서 11월 14일 전국농민대회 성공적인 성사를 위한 방안을 토론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더불어 민중총궐기 홍보용 유인물과 방송차량용 CD, 적절한 집회장소 등에 대한 참가자들의 주문이 이뤄졌다.

김 의장은 중앙위 참가자들에게 “농민들의 폭발직전의 화약고나 다름없다”라며 “우리가 나서기만 하면 움직일 준비가 돼있다”고 호소하며 △40여일 동안 방송차량 홍보 △마을 주요 지점에 대형 현수막 게첨 △법정리마다 버스 1대 상경 등에 대한 결의를 요청했다. 참가자들은 만장일치의 박수로 동의했다.

이어진 분반토론과 결의대회에서 신성재 강원도연맹 의장은 “지역 농민회별 현실에 맞게 농민회가 무너지고 어려운 시‧군은 10월 안에 전 농가를 반드시 방문하자고 결의했다”며 “11월 전민중적 항쟁을 어영부영 치르면 농민이 설 자리는 없다. 모든 것을 걸고 농민대회를 치르자”고 호소했다.

조상규 전북도연맹 의장은 “지난 시기와는 다르게 지역별 농민대회 치르면서 이미 지역에서 알고 있는 곳 많다”라며 “본격 수확기 앞두고 있지만 계획만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없고, 행동하고 실천하면 못 이룰 게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