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깜깜한 TPP “국민들에게 알릴 것”

TPP범대위, 공감대 확산 위해 국민행동 선포식 열어

  • 입력 2015.07.10 09:52
  • 수정 2015.07.10 09:55
  • 기자명 박선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8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린 ‘TPP 가입반대 국민행동 선포식’에서 각계 대표들이 졸속적 TPP 가입 추진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승호 기자

[한국농정신문 박선민 기자]

TPP가입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한 국민행동 계획이 수립됐다. 농업계 및 노동자,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TPP-FTA대응 범국민대책위원회(TPP 범대위)는 지난 8일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TPP 가입반대 국민행동 선포식’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국민행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에 밀실협상으로 진행하는 TPP가입 추진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TPP가입에 대해 ‘묻지마 협상’을 추진하고 있어 국민 대다수가 TPP에 대해서 모르는 실정이다.

특히 TPP 가입이 추진되면 농업이 가장 큰 피해를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TPP는 ‘예외 없는 관세 철폐’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TPP 가입은 추가 쌀 개방과 쇠고기 개방 등으로 이어져 농민의 생존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협할 위험이 크다.

농민단체들은 모든 통상 협상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정부가 그간 FTA를 추진하면서 국민을 설득한 장밋빛 예상이 얼마나 실효성 있게 다가왔는지 국민들에게 명확히 이야기 할 때다”며 “정부는 더 이상 거짓말 하지 말고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라”며 질타했다.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도 “농민을 배제한 채 TPP 가입을 추진하는 것은 농업을 완전히 붕괴시키겠단 것과 똑같다”며 “여성농민들은 8월 27일 전국여성농민대회를 통해서 알 권리를 침해하는 이유를 분명히 묻겠다. 국민들도 함께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TPP 범대위는 ▲각계 릴레이 선언과 온라인 홍보 강화 ▲국회 내 TPP 연구 모임 구성 ▲국민대토론회 개최 등을 실행해 TPP의 문제점을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모으기로 했다.

이어 농업계는 8.27 전국 여성농민결의대회, 9.10 시군농민대회로 농민들의 목소리를 모아 11월 14일 민중총궐기대회를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