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원천차단”

농림부 내년 2월까지 특별방역기간 정해

  • 입력 2007.02.01 00:00
  • 기자명 관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는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의 국내유입 가능성이 높은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수의과학검역원, 시·도 방역기관간에 역할을 분담하여 AI 유입경로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25일 밝혔다.
농림부는 이에 따라 기간동안 중국·태국 등 AI 발생국으로부터 가금육 등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AI 비발생국에서 수입되는 가금육에 대해서도 무작위 방식에 의한 검사를 강화키로 했다.
또 철새·텃새 및 민통선지역 야생조류에 대한 분변검사를 통해 국내 유입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오리에 대한 혈청검사 및 집중관리대상지역 닭·오리에 대한 철저한 임상관찰 등 조기검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농림부는 국내에서 AI가 발생할 경우에 조치할 이동제한, 살처분, 예방접종 및 인체감염 방지조치 등 긴급방역조치 절차를 재정비하고 이를 각 방역기관에 통보했다.
우리나라는 ‘03년 12∼’04년 3월까지 전국 10개 시·군 19개 농가에서 AI가 발생하여 5백30만 마리의 닭·오리를 살처분하는 등 1천5백억원의 직접 손실을 겪은 바 있다.
한편 지난 2003년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서 발생하기 시작한 AI는 최근 유럽·아프리카까지 확산됐으며, 확산경로는 유럽의 경우 러시아 지역 철새, 아프리카는 축산물 밀수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